[기고] 황정하 청주고인쇄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고인쇄박물관 /중부매일DB

최근 들어 '증도가자' 소장자와 일부 학자가 '증도가자'에 대한 문화재 지정 재심의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증도가자'에 대한 문화재 지정 신청 이래 7년 간 학자·연구진 100여 명이 수 억 원을 들여 검증을 거쳤으나 문화재청은 지난 4월 13일 최종 부결시켰다. 이같이 최종 부결된 사안에 대해 국회 학술토론회(9월 28일)와 2017 국회 국정감사를 이용해 증도가자 문화재 지정 재심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증도가자 소장자와 일부 학자는 문화재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청주시(고인쇄박물관)가 마치 무슨 잘못이나 저지른 것처럼 주장하고 언론은 이 같은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른 것으로, 청주시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인만큼 관계 기관과 대책회의를 통해 법적 대응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 국감에서 일부 의원이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7자의 활자가 국과수로부터 도난품으로 감정됐다거나 이로 인해 시 관계 공무원이 징계를 받았다는 식으로 질의했다.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 이 활자는 경북대학교가 청주고인쇄박물관 보조금 지원 사업으로 지난 2010년 조선 왕실 주조 금속활자복원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모 교수가 구입했다. 그리고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지난 2014년에 발주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추진한 증도가자 기초학술조사 연구 과정에서도 조사한 활자이다. 오히려 이 활자를 구입하면서 허위로 감정한 사실이 드러나 수사 기관이 수사 중인 사안이다.

황정하 청주고인쇄박물관 학예연구실장

이상과 같이 국과수를 비롯해 문화재청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단을 통해 증도가자가 진짜가 아니라며 부결시킨 사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증도가자는 첫째, 증도가(번각본)의 발문을 제거해 간행 시기를 모르도록 문화재를 훼손했으며, 둘째, 과학적 분석 오류(먹, 납 동위원소 등), 셋째 취득 경위 불분명 등이다. 문화재청에서 이미 최종적으로 결론을 낸 사안을 다시 거론하는 것은 또다시 아무런 의미없는 소모적인 논쟁만 유발시킬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직지의 위상에는 변함이 없다. 청주시는 직지의 위상이 흔들릴까 우려하는 시민 여론을 감안해 관계 기관과 협조를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다. 청주시는 이를 계기로 문화재 사기 범죄는 물론 도난 문화재가 원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수사 기관과 적극 공조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