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8회 전국체전 개회식 참석
충북체전의 의미 높이 평가해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충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생명중심 충북에서 세계중심 한국으로’ 제98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의 첫 전국단위 종합체육대회로 치러전 제98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체육인들이 최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충주종합경기장에서 열린 이번 대회 개회식에서 감사의 인사와 함께 충북체전의 의미를 높이 평가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지난달 충북에서 '장애인 먼저'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장애인체육대회를 개최한 점을 들어 "전국체전에 앞서 장애인체전이 열린 것은 체전 사상 처음"이라면서 "장애인체전에 대한 충북도민의 관심과 애정, 자원봉사자의 노력을 통해 장애·비장애인 모두가 승리한 체육의 향연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회기간 '국토의 중심부 충북'에서 전국으로 퍼져나갈 환호와 열정, 선수들이 흘린 땀이 평창동계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 성공의 마중물이 되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2년 후로 다가온 전국체전 100년을 맞아 '한국 체육 100년의 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이루어진 체육단체 통합을 첫걸음으로,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 상생 구조 개편, 체육시설과 프로그램 확충, 재능 갖춘 운동선수 발굴·양성, 선수 은퇴 후 체육지도자 선순환 환경 구조 등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9월에 개촌한 진천선수촌은 장구한 전국체전의 역사와 스포츠 강국의 위상에 맞는 세계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이라며 "선수들이 최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생명과 태양의 땅 충청북도에서 펼쳐지는 98번째 전국체전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선수여러분들은 승패 넘어 아름다운 경쟁 보여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