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문화예술자문위원회 회의 열어

충북 충주시는 성내동 등록문화재 683호 '구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건물을 보존·보수해 시립미술관 또는 근대박물관 등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사진은 1931년에 발간된 '충주관찰지'의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건물. 원안 사진은 이무라 지점장. 2016.12.12. (사진=충주관찰지 캡처) /뉴시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구 조선식산은행 건물의 보수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지금보다 더 발전된 보존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충주시는 지난 3일 오후 3시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구 조선식산은행의 보수 후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문화예술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한 대다수 위원들은 구 조선식산은행이 지난 5월 문화재청으로부터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만큼, 구체적 보수계획 수립을 서두르고 더 발전된 보존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보수 후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미술산업 육성을 위해 미술관 건립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건물이 갖고있는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역사관 건립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권중호 문화예술과장은 "조속한 시일 내 구 조선식산은행과 관련된 좀 더 발전된 보존·보수 조치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히고, "활용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고민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SNS 등을 통해 일고 있는 구 조선식산은행 복원 반대와 관련 충주시가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거치는 민주적 과정으로 이번 회의 결과는 향후 시의 정책방향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