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시기법과 접목...충남도 역사·문화 '한눈에'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국립공주박물관(관장 김규동)은 상설전시관 2층 충남의 역사문화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오는 7일(화)부터 관람객을 맞이한다.

이는 2004년 5월 신축, 이전 개관한 이후 약 13년만의 일이다.

상설전시관 2층은 기존 구석기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전시되어 있던 것에서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 까지로 시대를 확장하여 충청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충청남도의 역사문화실 개관을 기념하여 특별전 '백제의 불교미술'도 마련하였다.

한편, 충청남도의 역사문화실 개관을 기념한 특별전 '백제의 불교미술'은 고구려, 신라의 불교미술과 백제의 불교미술을 직접 비교하여 고구려, 신라와는 다른 백제의 조형미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우아하고 세련된 조각기술로 동아시아의 대표적 불교조각품으로 찬사를 받고있는 국보 제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이 전시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만 감상할 수 있는 국보 제78호 반가사유상의 이번 전시는 지난 2002년 국립경주박물관 전시 이후 두번째 지방 나들이여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불교 수용과 불상과 탑의 건립 등 백제불교미술의 전개와 특징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상설전시 개편은 새롭게 발굴된 다양한 자료들을 디지털전시기법과 접목하여 관람객들이 충청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