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음성 대소금왕고등학교 수석교사 김동례

음성 대소금왕고등학교 수석교사 김동례

다소 쌀쌀한 바람과 함께 가을이 왔습니다.

울긋불긋 단풍잎이 우리 마음을 흔들어놓는 아름다운 시절입니다. 그들은 어서 나오라고 우리를 부릅니다.

바닥에 뒹구는 나뭇잎을 보니 모두 제각각 크기와 모양, 색도 다양합니다.

서로 어울려 아름답게 수놓습니다.

한참을 바라보니 교실에 아이들이 떠올랐습니다.

성격도, 취향도, 개성도, 모양도 모두 다른 우리 아이들은 서로들 조화롭게 어울리며 삶도 만들어갑니다. 같은 점도 다른 점도 모두 이해하고 조절해나가면서 성장하는 모습도 발견합니다.

그들의 진정한 교감을 수업에도 적용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해볼 수 있기 위하여 선생님들과 함께 카드를 활용한 수업을 해 보았습니다. 이 수업을 통하여 교사들은 학생 중심의 수업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간략하게 수업 진행방법을 소개합니다.

▶수업자료 : 진로(꿈)관련 카드 100매, 전지 6장, 색연필, 싸인펜, 테잎

▶수업진행방법


<활동 1> 카드를 통해 서로 알아가기

가. 모둠을 4~6명으로 형성한다.

나. 모둠별 카드를 20여장 책상위에 놓는다.

다. 교사는 '본인이 꿈꾸는 미래를 표현하는 그림'을 두 장 고르게 한다.(개인활동)

라. 자신이 고른 카드를 모둠원들에게 미래의 꿈과 관련하여 설명하고 이야기를 나눈다.(모둠활동)

마. 모둠별 이야기를 나눈 후 모둠별 대표가 모둠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발표함으로써 전체와 공유한다.(전체활동)

<활동 2> Story telling 구성으로 관계성 형성하기


가. 교사는 모둠별로 선택한 카드로 Story telling을 만들도록 제안한다.(주제는 서로 협력하여 정하기)

나. 모둠별로 선택된 카드를 모아서 전체 살펴본다.

다. 다양한 생각을 펼치고 주제를 정한다.(생각 공유하기)

라. 카드를 배치하고 이야기를 써간다.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은 계속해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나가며, 적절한 이미지도 함께 표현한다.(모둠활동)

마. 모둠별 Story telling 작성결과물을 게시한다.

바. 전체가 모둠별 Story telling을 발표하면서 함께 듣고 공유한다.(전체활동)

▶ 수업에 대한 성찰 : 전체 의견 모아보기(원 형태로 자리배치)- 전체 구성원이 느낀 점 발표


가. 개인이 선택한 카드는 작은 의미에 불과하지만, 여러 사람이 선택한 카드를 모두 활용하여 이야기를 구성함으로써 전혀 다른 결과물을 얻게 됨으로써 창의력이 향상된다.

나.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수업

다. 창의적 사고력 역량을 기르는 수업

라. 인성을 배울 수 있는 수업

단순한 그림 한 장이 서로의 생각을 넣어 멋진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즐거운 수업이 일어남을 모두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적 재량활동 혹은 정기고사 후 이런 수업을 적용해보시면 학생들 중심으로 배움이 일어나는 유익한 수업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사고력이 커지고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는 힘을 길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