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청주시 통합시청사 '미래 청사진'

청주시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그동안 순조롭게 진행되던 통합 청주시청사 건립 사업에 새로운 변수가 등장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가 자연·문화유산 보전을 위해 시행한 시민 공모전에 시청 본관 건물이 선정되면서다. 시는 올해 말까지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거쳐 철거·보존 여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시는 현 시청 본관을 철거하고 새로 짓는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시청 본관건물 보존 논란에 대해 긴급점검 한다. /편집자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최근 청주시청 본관 건물을 자연·문화유산 보존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내셔널트러스트는 이 건물이 청주의 별칭으로 불리는 물 위에 배가 떠 있는 형상인 '주성'(舟城)을 잘 표현한 점을 선정 이유로 꼽았다.

새로운 변수, 통합시청사 신축 차질 우려

권위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주민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설계된 것도 들었다. 이 건물은 1965년 지어졌다. 당시 관청이나 학교 건물 대부분은 좌우대칭형의 위압적인 외형으로 설계됐다.

이런 점에서 시청사는 역사성과 건축사적 의미에서 보전할 만한 가치가 높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앞으로 본관 건물 보존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강제적으로 보존할 수 없는 만큼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역 시민단체, 전문가 등과 연대할 계획이다. 내셔널트러스트가 공모한 '이곳만은 꼭 지키자'에 청주시청 본관 건물을 신청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보존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활동 계획은 공감대 형성 등 의견 수렴을 거친 뒤 결정하기로 했다.

한 시민단체는 "청주시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본관 건물의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보존 활동 계획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 여론 수렴 결과를 토대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의 이 같은 움직임에 시는 토론회, 심포지엄 등을 통해 의견을 충분히 들을 계획이다. 내년 기본·실시설계에 들어가는 만큼 올해 말까지 보존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 시는 건물 보존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본관 건물 보존을 위한 토목 공사, 리모델링 등에 41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통합 시청사 건립을 위한 설계도 쉽지 않다는 점을 들고 있다. 하지만 여론이 보존 쪽으로 결정될 경우 시의 고민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토지보상·수용, 내년 '마무리'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설상가상으로 토지 보상 협의도 난항을 겪고 있다. 올해 초부터 토지 보상 협의를 진행 중이다.

농협충북지역본부 건물 3채 등 4필지 4천400㎡만 보상이 완료됐다. 지급된 보상금은 151억원이다. 건물과 토지 등 전체 보상 가격 483억원의 31%에 해당한다.

문제는 나머지 부지의 보상 협의가 원만하지 않다는 점이다. 시가 앞으로 사야 할 땅은 청주병원 건물(1만12㎡)과 부지(4천624㎡), 청석학원 건물 2채(4천228㎡)다. 개인이 소유한 건물 2채(4천119㎡)도 있다.

이들 건물과 땅의 소유주는 현실적인 보상과 함께 대체 부지 마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미 매입이 끝난 부지 소유자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보상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토지 등은 수용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인정 고시를 받은 뒤 충북도 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 재결을 신청할 예정이다.

오는 2019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내년 말까지 토지 매입을 끝내야 하기 때문이다. 시청사 준공 목표는 오는 2022년이다. 그러나 시의 이런 계획도 시청 본관 건물 보존과 토지 보상 등에 발목이 잡히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시 관계자는 "시청사 건립 사업이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보상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내년까지 보상을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통합 청주시청사는 현 시청사를 중심으로 2만8천450㎡ 터에 건립된다. 연면적 4만9천916㎡에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로 지어진다. 총사업비는 2천312억원이다.

타 지자체는...84년된 천안 동남구청사(옛 천안시청), 복합건물로 재탄생

청주시청사 부지

그렇다면 다른 지자체 청사는 어떻게 했을까? 지난 1932년 준공된 충남 천안시 동남구청(옛 천안시청)이 신청사와 어린이회관·기숙사·주상복합 등으로 탈바꿈했다.

국토교통부는 충남 천안 동남구청사 복합개발사업의 기공식을 지난해 12월 19일 오후 3시 개최했다. 천안 동남구청사 복합개발은 노후화된 구청사와 주변 나대지를 활용해 공공시설과 수익시설이 복합된 도시 경제·문화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동남구청 신청사와 어린이 체험활동을 위한 어린이회관·지식산업센터 등이 조성된다. 인근지역 대학생을 위한 기숙사 등 공공시설과 주상복합시설도 들어선다.

천안시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동남구청사를 천안삼거리공원 내 세계민속음식테마관과 천안대흥동 우체국으로 이전했다. 동남구청은 2019년 신청사가 완공되면 2020년부터 본래 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주상복합은 총 451가구 규모다. 주택형별로는 ▶59㎡ 164가구 ▶74㎡ 123가구 ▶85㎡ 이하 164가구다. 입주는 오는 2020년 4월로 계획돼있다. 대학생 기숙사는 302실 규모로 600명가량의 학생을 수용한다.

이번 사업의 자산관리회사인 LH는 공모를 통해 현대건설을 민간사업자로 선정했다. 현대건설은 설계·시공·주상복합상가 인수 및 운영·주택분양을 담당한다.

천안시 관계자는 "동남구청사 복합개발사업은 천안 구도심이 활력을 되찾게 해주는 티핑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구도심 뿐만 아니라 천안 전체적으로도 산업·경제·문화기능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천안 도시재생 선도사업이 성공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