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등 충청 양대도시 행정공백 불가피
예산증액 심사 눈앞...국비확보도 난항 예상

14일 오전 대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은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2017.11.14. / 뉴시스

[중부매일 최동일·김성호 기자] 충청권 양대 도시인 대전시(인구 160만명)와 청주시(인구 85만명)가 단체장 낙마로 각종 현안사업이 발목이 잡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승훈 청주시장에 이어 14일 권선택 대전시장도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직위를 상실하면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양대 도시의 행정공백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부시장이 권한대행 체제가 가동되지만, 새로운 비전 창출은 기대하기 어려워 '공백'에 따른 피해는 지역민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되는 것 아리냐는 우려가 만만치 않다.

특히 통합청주시의 경우 이 전 시장이 초대 시장인 점을 감안하면 촌각을 다투는 시정 현안이 줄줄이 '올스톱'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대두되고 있다.

대전시와 청주시청 안팎에서는 이에 따른 현안 추진 공백이 짧게는 1년, 길게는 10년(시정현안 입안에서부터 실행까지)까지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본격적인 예산증액 심사를 앞두고 있는 시점의 이같은 판결은 대전시의 현안사업에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권 시장의 시장직 상실로 트램사업 등최우선 현안사업에 제동이 걸리지는 않을까라는 우려가 만만치 않다. 또 국비예산 확보도 차질을 빚을 수 있는 상황이 됐다.

대전시는 정기국회 개원과 함께 ▶옛 충남도청사부지매입비 확보 ▶현충원내 나라사랑 체험관 건립 ▶노후공단 주차환경 개선 ▶효문화 뿌리마을 조성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증액을 요청했으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 확정 판결을 받은 이승훈 전 청주시장이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소회를 털어놓고 있다. 2017.11.10. / 뉴시스

이범석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한 청주시도 ▶청주국제공항 모기지 저비용항공사 유치 오송역세권 개발 ▶전통공예문화 예술촌 조성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 현안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고려해 이시종 지사는 14일 청주시청을 방문해 소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과 간담회를 갖고 차질없는 시정 추진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이 부시장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간부공무원들이 주축이 돼 시정에 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청주시민과 공직자가 사상 유례없는 수해를 극복해낸 저력을 보여준 것처럼 이 난관을 극복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하고 "충북도는 청주시와 함께 흔들림 없는 시정 운영과 지역발전을 위해 도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4일 오후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 중인 청주시를 특별 방문해 시청 간부 공무원과 간담회를 갖고 공직기강 확립 등을 주문했다. 2017.11.14. / 뉴시스

이 지사는 이어 "공직기강 문란행위나 공직자로서 품위와 청렴 의무를 손상하는 행위, 부조리·비리행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라"고 강조하고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일소,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차단방역, 각종 재난안전사고 예방에도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시청 방문에 앞서 청주시의회를 찾아 황영호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만나 안정적인 시정 운영을 위해 시의회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두 시장이 시정을 이끄는 동안 (자신들의 재판으로) 지역 현안들이 제대로 추진·해결 됐을지 걱정"이라며 "다시는 두 대도시의 시정공백이 발생해선 안된다. 충청권 제1, 제2의 도시인 대전·청주시의 행정공백 파장이 지역민 피해로 전가돼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