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행감 이모저모]

14일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회의실에서 재난안전실을 비롯한 충북교통연수원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열리고 있다./김용수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김영주)는 행정사무감사 3일차인 14일 충북인재양성재단에 이어 두번째 위탁기관에 대한 감사로 보건복지국 소관 17개 기관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이양섭 의원(자유한국당·진천군2)은 충북인재양성재단에서 장학금 수혜를 받은 지역인재가 장학금 수혜에 대해 조금이라도 지역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DB)화해서 소통·공감의 장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시5)은 도민기탁금이 매년 줄어들고 있는 충북인재양성재단 운영실적을 지적하고 기탁금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 강화를 주문했다.


"李지사 공약사업 추진 허위 공표"

최광옥 의원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최광옥)는 이날 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로 2017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도지사 공약과 자원봉사 등록, 도청 주차공간 문제 등에 대한 질의를 펼쳤다.

최광옥 위원장(한국당·청주시4)은 도지사 공약중 '감사위원회 설치', '여성분야 전담국 신설', '환경전담국 설치' 등의 추진 결과물이 없음에도 '정상추진'으로 공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철흠 의원(민주당·청주시9)은 '도·시군 공무원 가족 자원봉사 등록 추진' 공문 시행과 관련해 강제성이 없어도 공무원들이 강압성을 느낄 수 있는 만큼 공무원과 가족 인권을 침해하는 후진적 행정라고 질타했다.

박봉순 의원(무소속·청주시8)은 매년 지적되고 있는 도청내 주차공간 부족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이에 실효성있는 대책을 주문했다.

공사감독 위한 감리예산 확보해야

임순묵 의원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임순묵)의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공무원의 공사감독 업무수행을 위한 감리예산 확보와 안전교육의 지역별 균등 배분 등이 거론됐다.

박병진 의원(한국당·영동군1)은 사업부서 공무원이 2~3건의 공사감독 업무를 수행해 현지 감독에 소홀해지는 문제가 있다며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감리 예산을 확보를 당부했다.

김봉회 의원(한국당·증평군)은 도민 안전문화 교육 관련 도내 전 지역이 안전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별로 균등하게 배분하고, 교육 계층도 더 다양화해 안전인식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