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에 이어 행안부, 감사원 잇따른 감사에 '곤혹'

연관이미지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잇따른 감사에 시 공무원사회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국무총리실 감찰이 끝난 지 한 달 만에 행안부 및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청주시에 따르면 감사원 직원 2명은 지난 13일 시청을 방문, 행정업무 전반에 관해 감사를 진행 중이다. 감사 목적과 기간 등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지난 14일 감사에 들어간 행안부보다 하루 먼저 나온 것이다.

현재 행안부 조사담당관실은 시가 제출한 회계장부 등을 토대로 각종 사업 보조금 집행의 적정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민원사무 처리와 복지 분야 등도 살펴보고 있다. 이 중 민원사무 감사는 민원인이 제기한 문제를 적절히 처리했는지를 확인한다.

사실상 두 개 기관이 감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셈이다. 시의 입장에선 난감하고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시청 안팎에선 이들 기관의 감사를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하다. 국무총리실 감찰의 연장선이란 추측과 일상감사 차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국무총리실 감찰이 끝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행안부와 감사원의 감사가 함께 이뤄진다는 점에 직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행안부와 감사원이 같은 시기에 따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감사가 이렇게 진행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은 지난 9월 14일부터 한 달 동안 상주하면서 청주시를 대상으로 감찰을 진행했다. 당시 감찰반은 과장급 간부들을 대상으로 인사 청탁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지만 직원들의 투서와 제보가 잇따르면서 수의계약 밀어주기, 보조금 지급 적정성, 비위 및 일탈 공무원 징계 등 시정 전반을 조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