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김은태 흥덕경찰서 봉명지구대 1팀

불법 총기.(자료 사진) / 뉴시스

지난해 충북 음성군 삼성면 주택 내에서 사제총 24정이 발견된 것을 시작으로 서울 오패산 터널에서 경찰과 총격전, 산악회 엽총 난사사건, 강원도 고성군의 경찰을 향한 엽총 발사 사건등 총기관련 사건사고는 연신 끊이질 않고 발생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20일 경북 경산시에서 농협 총기 강도사건이 발생했다. 더 이상 대한민국은 총기안전지대가 아니다 라는 말이 실감났다.

현재 경찰은 총포 소지허가 및 보관에 관련한 총포· 도검·화약류 등 단속법으로 총기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단속만이 해결책은 아니다. 바이러스의 포자처럼 잊을만하면 일어나는 비극적인 총기사건에 대해 '규제가 잘못됐다', '더욱 법을 강화해야한다'는 등의 말이 나온다.

하지만 사람들의 본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함에도 우리는 그저 빈약한 뼈대인 법의 관리와 규제만을 운운한다. 그렇다면 근원적 문제는 무엇이며 더 나은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는 없을까? 세월이 흐를수록 인터넷처럼 사이버공간에서 누구나 얼마든지 쉽게 총기 제조법을 익힐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또 화학무기의 위협도 우려된다.

김은태 흥덕경찰서 봉명지구대 1팀

다시 말해 우리는 총기규제와 이런 화약류 그리고 생물테러리즘에 또 다른 전략을 펼쳐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경찰관의 역할은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경찰을 포함한 시민 모두가 주변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미래엔 정신질환자들이 많아 질 것이다. 이들이 무기를 쉽게 손에 쥐는 날이 오면 전례 없는 규모의 살상이나 테러가 일어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경찰관은 사후문제의 처리에만 신경을 더 쓰는 경향이 있다. 게으른 대처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되지 않기 위해서도 모든 경찰과 기관들은 미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