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한국교통대가 차기 총장 선거를 앞두고 교수를 제외한 다른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제한하는 학칙 개정안을 추진해 학내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교수회 임원들이 이에 책임을 지고 집단 사퇴하기로 했다.

구성원 간 갈등해결의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교수회 임원들이 집단사퇴하면서 총장 선출을 위한 학내 갈등이 장기전으로 치닫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교통대 교수회 남중웅 부회장과 김재문 기획국장, 이승훈 정책국장은 16일 '사퇴의 변'을 통해 "총장임용규정안의 쟁점사항에 대한 투표 결과에 따라 협상권을 박탈당한 직원들의 반발로 학교는 검은색 휘장으로 물들어 있다"면서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제정을 위한 정책연구팀 임원으로서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직을 내려 놓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전교교수회 결과로 총장선거 절차의 민주적이고 공정한 진행이 불투명한 상황에 직면했고 예견됐던 직원들의 격렬한 반발도 이어져 지금까지 일련의 과정이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남중웅 부회장은 "일방적이고 합의되지 못한 총장을 선출한다면 오히려 총장공백사태가 길어지고 학내 갈등은 첨예해 질 것"이라며 "우리 대학의 미래를 위해 교수들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일 대학 최고의 의결기구인 전교교수회는 '직원 및 조교의 선거참여 비율은 선거공고일 기준 최근 3년 간 직선제 선거를 실시했거나 실시키로 한 국립대학교 참여비율 평균으로 한다'는 내용의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 개정안은 규정 개정안 심의위원회와 교무회의, 교수평의회를 거쳐 다시 전교교수회에서 인준을 받으면 효력을 발휘한다.

이에 대해 직원 단체들은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이 철저히 봉쇄됐다"고 주장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