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경사 유족측 반발 여전..온라인 모임 '폴네티앙' 가세

충북지방경찰청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주경찰서 여경 사망과 관련해 충북지방경찰청은 감찰의 발단이 된 '익명 투서'를 공개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충북청 감찰 조사 당시 촬영된 CCTV와 진술 조서, 익명 투서의 공개를 요구해 온 유족들은 거센 반발을 보이고 있다.

19일 충북청에 따르면 감찰 조사를 받다 숨진 A경사(38·여)에 대한 지난달 19일 1차 감찰 진술 조사 CCTV 녹화 자료와 조서 내용을 심의위원회 공개 결정에 따라 유족에게 공개했다.

그러나 3차례에 걸쳐 진행된 충주서와 충북청의 '익명 투서'는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심위위원회에는 충북청 총경급 간부 3명과 외부 변호사 2명 등 모두 5명이 참석했다. 충북청에 모두 2차례 접수된 익명 투서에는 작성자의 이름과 소속부서, 직책 등은 빠진 채 '충주경찰서 직원'이라는 내용만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이유로 충북청은 익명 투서를 '내부고발' 분류해 감찰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유족 공개 요구 자료에 대한 공개심의위원회를 열어 CCTV 자료와 진술 조서 내용을 공개했다"며 "다만 투서의 경우 위원회에서 법리적 검토와 법원 판례 등을 검토한 끝에 비공개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의 발단이자 핵심인 익명 투서가 비공개 결정되자 유족 등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철성 경찰청장과 박재진 충북청장의 사실인정과 사과 이후에도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관련자 징계에 대한 강한 불만도 드러냈다.

B경사는 "공개된 4시간 분량의 진술녹화 자료는 중간중간 빠진 부분이 있고 진술 조서 역시 녹취 내용과 다른 부분이 많다"며 "경찰에서 음해성 투서를 비공개 결정하고 감찰관 징계를 미루는 등 진상규명 의지가 있기나 한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토로했다.

유족은 공개된 자료와 A경사 휴대전화에서 나온 녹취자료 등을 토대로 감찰 담당자 등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전·현직 경찰관으로 구성된 온라인 모임 '폴네티앙'은 충북청 지휘부와 감찰 관계자를 집단 고발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들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경찰인권센터 등에 고발에 참여할 현직 경찰관을 모집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26일 익명 투서와 업무상 문제로 감찰을 받던 A경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A경사 유족은 미행·불법사찰 등 무분별한 감찰이 화를 불렀다며 강압 감찰 의혹을 제기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