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접검] 아파트 미분양 '차곡차곡' 거래시장 '위축' 가속화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최근 지역주택조합아파트를 비롯해 재건축·재개발 등의 신규 아파트 공급이 '우후죽순'늘어나면서 미분양의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

특히 부동산시장의 3대 리스크인 금리 인상, 유동성 축소와 수요 위축, 준공 아파트 증가가 본격화돼 지역 부동산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더욱이 부동산 시장이 상대적으로 얼어붙은 충북, 충남 등 충청권과 비수도권 지역의 아파트가격 하락 폭은 더 클 것으로 전망되는 등 부동산 시장의 거래 절벽현상이 현실화하고 있다.

부동산 대출정책 강화·미분양 '덫'

21일 국토교통부의 '10월 주택 거래량'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 주택거래량은 1천843건으로 전달 2천39건보다 9.6%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달의 2천619건보다도 29.6%나 줄었다. 최근 5년간 10월 평균과 비교하면 무려 36.5%나 급감했다. 1월부터 10개월간 누적 거래량도 2만1천38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가 감소했으며, 5년 평균보다는 11.1%나 줄었다.

정부의 부동산 대출정책 강화와 미분양 덫에 발목을 잡혔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분양을 앞둔 신규 아파트 물량에 따라 미분양 적체가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당분간 미분양 물량의 소진 속도가 지금보다 더 더뎌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현재 미분양 물량은 이미 지난해 12월 3천989가구를 훌쩍 뛰어넘은 5천가구에 육박하고 있다.

주택종합계획 전망자료를 보면 3년 후인 오는 2020년 적정 공급 규모인 5만 가구를 훌쩍 뛰어넘는 6만4천700가구가 청주에 공급될 것으로 예측됐다.

예측이 맞을 경우 앞으로 3년간 청주에서만 1만4천가구의 미분양 폭탄이 쏟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공급과잉을 해결하기 위해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 3개 단지 3천900여 가구의 공동주택 분양을 내년 하반기 산업단지 준공 이후로 권고했다. 청주 동남지구 2개 단지도 분양 시기를 늦추기 위해 계속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북 지역 내년 '입주대란' 전망....철저한 입주관리 필요

/클립아트코리아

또한 내년부터 오는 2019년까지 전국 70만가구의 아파트 입주가 예정된 가운데 건설사들이 입주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대응 방안을 마련중이며 정부도 모니터링 강화에 나섰다. 수도권과 지방 중소도시에서 미입주 증가와 집주인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는 역전세난 우려가 높아지면서 입주폭탄 도화선이 당겨졌기 때문이다.

부동산 114관계자는 "2~3년 전 분양시장 호황 때 쏟아졌던 물량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입주할 예정이어서 공급과잉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 하락이 가속화할 수 있다"며 "대출금리 부담까지 높아지면 역전세난과 입주대란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진다"고 말했다.

주택산업연구원이 이달 입주경기실사지수(HO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는 76.7로 전월 73.8 보다 2.9포인트 상승했지만 2개월째 70선을 지속했다. HOSI는 입주를 앞두고 있거나 입주 중에 있는 단지의 입주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특히 충남지역은 11월 HOSI가 58.6으로 매우 낮아 주택사업자의 철저한 입주관리가 필요하다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지역별 입주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11월에 1천가구 이상 대규모 입주가 예정된 경기도 용인, 인천, 충북 청주 등의 지역에 대한 입주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입주 사유로 ▶기존 주택 매각 지연 ▶세입자 미확보 ▶잔금대출 미확보 ▶분양권 매도 지연 등으로 꼽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잔금대출 주선을 해주거나 연체이자요율 조정 등을 진행하는 등 금융 관련 서비스도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입주시 계약금만 지불하고 30개월 동안 직접 살아본 후 구매를 결정하는 '애프터 리빙'도 다시 도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