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욱 충북도의원 추가폭로

제주수련원 등 충북도교육청 산하 수련·복지시설의 비공개 객실 운영과 김병우 교육감의 휴가 중 무료 사용에 대해 이종욱 도의원이 2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회 차원에서 법제처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유권해석을 받은 결과, 김 교육감의 특혜사용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일명 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라며 제주수련원과 괴산의 쌍곡 휴양소의 비공개 객실을 공개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교육청 제주수련원의 비공개 객실 의혹 제기로 시작된 '수련원 밀실 논란'이 잇단 폭로와 함께 자격 시비가 벌어지고 정치권 공방이 이어지는 등 연일 지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수련원 밀실'은 지난 21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의혹이 불거지자마자 문제를 제기한 도의원들이 불법으로 수련원을 사용했다는 '물타기' 제보가 언론에 등장하는 등 처음부터 논란속에서 시작됐다.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야 제 정당 등 지역정치권이 잇따라 성명을 내는 등 전선이 넓어졌고, 이후 수련원 사용자격에 대한 시비와 더불어 충주수련원·학생교육과학연구원 등에 대한 추가 폭로가 이어지면서 수렁으로 빠져드는 모양새를 보였다.

이에 27일 충북도교육청이 제기된 의혹과 지적에 대해 해명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깉은 날 도의회측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사법대응을 예고하면서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수련원 밀실운영' 논란의 진원지인 충북도의회는 27일 김병우 교육감의 객실 무료사용과 도의원 사용내역 공개 등에 대한 사법적 심판을 예고했다.

제주수련원 밀실 운영을 폭로한 이종욱 충북도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김병우 교육감의 수련원 특혜사용은 김영란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도의회 차원에서 법제처, 국민권익위 등에 유권해석을 한 결과 특혜 사용은 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라며 "국민권익위에 이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은 지난 24일 충주수련원 밀실에 이어 이날 괴산 쌍곡휴양소 밀실을 공개하고 "그동안 김 교육감이 별장으로 이용했다"고 폭로했다.

이 의원은 "쌍곡휴양소 18실 가운데 14평의 한 객실은 최고급 현관문과 손잡이에 일반실과는 판이한 침실 침대·의자·스탠드, 거실등, 원목식탁 등 호화시설로 되어있다"며 "이 객실은 교육감이 관사나 별장으로 이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장에 기재된 것만해도 2014~2016년 25회, 올해 15회를 교육감과 가족들이 무료로 사용했다"며 "(다른 객실과 달리)냉장고에 음식물이 가득 차 있고, 치솔 등 개인용 세면도구가 비치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수련원 밀실 운영 의혹에 대해 진실을 알리고, 잘못된 것은 개선해야 한다는 사명감에 이를 폭로하게 됐다"며 "(밀실 운영은) 개혁과 변화를 주창하고 의전 축소, 서민행보를 이어온 교육감의 모습과는 안 맞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문제 지적에 대해) 반성과 개선은 뒤로 한채, 수사기관이 아니면 알 수 없는 도의원들의 합법적인 객실 유료사용 내역을 공개하며 의원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비민주적인 행태를 보였다"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공적업무 비밀자료 등의 배포행위는 공무원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사법처리 대상"이라고 지적하고 "누가 왜, 어떤 의도로 사용내역을 언론에 제공했는지 반드시 밝혀내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와함께 "수련원 밀실의 집기와 도교육청의 자료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일반실에 비해 몇배나 비싼 집기·가구 등을 들여놓은 것으로 판단되는 데 정확한 내용은 좀더 확인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