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리포트] 구화영 충북대 응용생명공학부
특용식물학과 동아리 '파이토메드'

특용식물학과 동아리 '파이토메드'

파이토메드는 천연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 현황을 조사·연구하며 토론하는 특용식물학과 동아리이다.

특용식물학과는 천연물 화학을 전공으로 배우고 있는데 천연물 화학이란 자연에 존재하는 여러 생물로부터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물질을 분리하고, 화학적 구조를 규명하여 그 약리 활성을 알아내는 학문이다.

파이토메드는 식물에서 추출된 천연물을 이용해 만든 기능성 화장품에 주목한다. 그동안 코엔자임 큐텐이나 히알루론산 등을 연구했다. 코엔자임 큐텐은 항산화, 히알루론산은 수분 공급 등 기능성 화장품에서 각광받는 소재이다. 두 소재 모두 식물에서 추출할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화장품은 단순한 피부보호 기능의 일반 화장품을 넘어 미백기능과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고기능성 화장품 시장 선점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소재와 성분, 활용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화영 충북대 응용생명공학부

'파이토메드'는 2주에 한번씩 모여 주제에 맞는 자료 조사를 하고 토론을 벌이고 있다. 필요하면 논문을 찾아 읽기도 한다. 담당 교수인 이문순 교수님은 단순한 동아리 활동을 넘어 이 분야에 대한 진로 지도도 하고 있다.

BT융합농생명 6차 산업화인재양성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파이토메드는 천연물 화학에 관심있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대학생들의 천연물 소재에 대한 관심과 공부가 기능성 화장품 연구 및 발전에 자양분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