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적어 불리 의원 정수 촉구...통합 불이익 없어야
충북 획정위...청주권 광역 13명·충북 33명 증원 추진

구 청원군 지역 직능단체 및 시의원들이 29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청주시 상생발전 합의사항에 맞는 선거구 획정'을 요구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의회에 소속된 옛 청원군 출신 시의원들과 이 지역 직능단체는 29일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옛 청원군 지역 의원 정수를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시의원과 직능단체장 등 30여 명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옛 청원 지역과 청주 지역을 하나의 선거구로 묶어 지방선거를 치를 경우 인구가 적은 옛 청원군 출신 후보들이 불리하게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내년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는 청주·청원 통합 이후 처음 치러지는 것이어서 대대적인 선거구 개편이 불가피하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때 기초의원 선거구는 시·군 통합 이전의 행정구역(3개 구, 1개 군)을 중심으로 편성됐으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상당구, 청원구, 서원구, 흥덕구 등 4개 행정 구(區)를 중심으로 획정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청원·청주 상생 발전 합의안에는 향후 12년간 통합 당시의 양 지방의회 의원 정수를 그대로 유지하게 돼 있고 이에 따라 2014년 선거 때 옛 청원 지역에서 지역구 10명, 비례대표 2명을 포함한 12명이 선출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옛 청원군 지역 의원 정수가 지금보다 감소할 소지가 있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것은 통합시 출범 취지에 어긋나고, 농촌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통합시 출범 직후인 2014년 7월 옛 청원군 13개 읍·면 인구는 15만5천701명이었으나 지난달 17만1천874명으로 10% 이상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상당구 낭성·미원·가덕·남일·문의(2명), 서원구 현도·남이(1명), 흥덕구 오송·강내·옥산(3명), 청원구 오창(3명), 청원구 내수·북이(2명) 식으로 통합시 이전 형태로 선거구가 편성돼야 하며 옛 청원지역 비례대표 1명이 선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