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 요직 독식 내홍심화...청주·청원 출신 알력다툼도
간부급 솔선수범·용퇴 여론

청주시청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헌정 사상 최초로 주민 합의에 의해 통합을 이뤄낸 지 3년이 지났지만, 청주시는 특정학맥과 인맥이 좌우하는 '편가르기' 양상이 여전히 심화되고 있다.

현재 청주시는 부이사관과 서기관 등 실·국장의 낮은 청렴 의식과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조직 문화, 편가르기와 파벌주의 등 시대에 뒤떨어진 관행이 여전하기 때문에 음해성 '투서'가 일상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인사적체, 인사잡음, 땅투기, 성추문, 음주운전 등 일부 고위 공무원의 일탈과 범죄 행위도 끊임없이 되풀이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김영란법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시 공직사회에서 구태가 사라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내년 6월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공직기강이 흐트러질 가능성도 높아 더욱 우려된다.

이에 따라 청주시 공직사회의 뼈를 깎는 쇄신과 자정 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나 '시정 조정관' 역할을 할 수 있는 고위간부 부재로 각종 내홍을 겪고 있다.

특정인이 9년간 구청장, 실·국장 등 시청내 요직을 독식(?)하면서 파벌주의는 더욱 견고해졌다.

시청의 한 공무원은 "적폐청산 시대에도 사라지지 않는 공직사회의 뿌리 깊은 파벌주의가 청주시 조직을 흔들고 있다. 모범을 보여야 할 부이사관, 서기관 등 고위간부들은 줄세우기에 혈안이 됐다"며 "7급 출신 공무원의 경우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기 위해 특정인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청주시의 건강한 조직문화가 좀처럼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또한 시설직 직원 간에는 뿌리깊은 파벌싸움도 도사리고 있다.

실제 인사철마다 청주시 출신과 청원군 출신의 줄 서기나 보이지 않는 알력다툼이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다.

더욱이 지연·혈연·학연 등에 의한 특혜나 인사청탁 직무개입 등 공직사회를 근본적으로 왜곡시키는 행위가 시청내 고위 간부들 사이에 은밀하게 이루어진다.

고위 공직자가 스스로 규정을 철저히 지키는 등 자기 살을 깎는 개혁 의지를 발휘하고 솔선수범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게 소속 공무원들의 중론이다.

시청의 한 공무원은 "인사적체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시의 내부사정을 감안하면 수년간 요직을 독차지 하고 있는 고위간부들의 용퇴가 그 어느때 보다 필요하다"며 "이같은 악순환이 되풀이되면서 또 다른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 공직사회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한 고위 공무원은 "줄세우기, 편가르기란 있을 수 없다"며 "부이사관으로 승진하면서 연금때문에 내년 4월 명퇴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