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글 올려 송재봉 소통특보 내정 반발 일축

이시종 충북지사 자료사진/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송재봉 소통특보 내정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의 반발 등이 지속되자 “현대행정은 민관협치(거버넌스) 시대 속에 이미 와 있고, 소통특보는 민관협치의 상징”이라고 적극 진화했다.

이 지사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민관협치는 그동안 사회, 시민단체 등 각계로부터 계속 제기돼 왔고 나도 약속해던 사안”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지사는 “우리 충북은 예산편성등 도정정책수립, 감시분야 뿐 아니라 최근 LCC 항공사설립 등 충북 현안들에 대해 민관협치 즉, 도민과 소통(의견수렴)하고 중앙정치권과 소통(때로는 싸워야)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소통을 제도적으로 도입한 것이 바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처럼 소통특보 자리”라고 빗댔다.

이 지사는 이어 “왜 송재봉씨냐 문제인데, 그동안 오송역과 첨복단지, 청주공항 민영화 반대, 세종역 반대 등 각종 충북현안들에 대해 논리를 만들고 도민의견을 모으는 등 중앙정치권에 건의(때로는투쟁) 하는 역할을 해 온 민간 실무진의 한 분이 송재봉씨라는데 많은 분들이 대체로 공감하는 편”이라며 “앞으로 있을 각종 충북현안 해결에 그 분이 할 역할이 많이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 지사는 특히 “왜 선거를 앞 두고 지금하느냐도 문제인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하는 것이 도민과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했다”면서 “또 (소통특보) 임기를 내년 6월까로 한 것은 그 이상으로 할 경우 민선7기 도지사(누가 되든)에 대한 예의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제가 오직 정치적 이해득실로만 따진다면 득보다 실이 클지도 모를 소통특보 제도를 재고할 수도 있었다”며 “하지만 이 보다는 민관협치 시대에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각종 충북현안들을 민관협치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저의 순수한 결단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해 달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