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영향행위 금지 속 정당별로 조직 정비
민주당·한국당 지사후보 윤곽 경합 본격화

이시종 충북도지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오른쪽)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지방자치제의 꽃인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주요 일정이 시작되고 여야 제 정당들이 선거 준비를 위한 작업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전의 불이 붙었다.

특히 충북지역 지방선거의 정점이자 가장 큰 관심 대상인 충북도지사 출마구도가 서서히 드러나는 등 선거전의 윤곽이 잡혀가고 있다.

내년 6월13일 치러지는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15일부터 선거와 관련된 선전행위와 시설물설치 등에 대한 제한이 시작되면서 실제적인 선거일정이 시작됐다.

선거일전 180일인 이날부터는 지자체 단체장은 물론 정당과 후보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들이 금지되는 등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직접 규제가 이뤄진다.

이어 선거일전 120일인 내년 2월13일부터 시·도지사 및 교육감 등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 등록이 이뤄지고 선거기간개시일(5월31일)전 90일인 3월2일부터는 시·도의원(광역의원)과 시의원 및 시장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받는다.

또한 주민자치위원과 통·리·반장 등이 선거사무관계자 등으로 활동하고자 할 경우 선거일전 90일인 3월15일까지 자리에서 물나야 하고 입후보 제한을 받는 공무원 등도 사직해야 한다.

이날부터 선거일까지 출판기념회와 의정활동보고 등도 금지되며 선거기간 개시 60일전인 4월1일부터는 군의원 및 군수 예비후보자의 등록이 시작된다.

후보자 등록은 오는 5월 24~25일까지 이틀간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선거운동은 선거기간개시일인 5월31일부터 할 수 있다.

이처럼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된 주요 일정이 시작된 가운데 자유한국당의 당협위원장 교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의 여성조직 강화, 국민의당 충북도당의 선거기획단 구성 착수 등 지선을 대비한 정당들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더구나 수면 아래에서 진행되던 충북지사 자리를 향한 경합이 여야 정당별 후보경쟁으로 윤곽을 드러내면서 선거전의 체감도를 높여가고 있다.

현재 충북지사 후보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이시종 지사와 오제세 국회의원이 벌써부터 내년 선거와 관련된 기싸움을 벌이며 출마의지를 굳히고 있다.

한동안 인물난속에 뚜렷한 주자가 보이지 않던 자유한국당에서는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과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당의 경우 다른 이름들도 거론되고는 있지만 둘간의 경쟁 가능성이 높다는 게 당 주변이 분석이어서 양당 모두 맞대결로 후보경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정당은 선거일정에 맞춰 민주당은 당내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할 것으로, 한국당은 영남일부를 제외한 광역단체장을 전략공천할 것으로 알려져져 한동안 지금의 선거구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은 임헌경 충북도의원과 신언관 충북도당 위원장간의 역할 분담에 따라 후보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