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최충진 국제라이온스협회 356복합지구의장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최충진 의원이 지난 13일 '2017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시상식에서 '좋은 조례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최 의원은 '청주시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해 음주 피해 등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집행기관, 경찰 등과 유기적 연대를 통해 조례 실효성을 높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최 의원 특히 국제라이온스협회 356복합지구 의장에도 취임해 왕성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최 의원을 만나 남은 의정활동과 라이온스 봉사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최 의원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데 초점을 맞추고 활동해 온 점을 좋게 평가 받은 것 같다"며 "남은 의정활동과 봉사활동에서도 지역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

복합지구의장 취임 소감은.

-지난 2016~2017 회기의 1년간 '오늘의 열정으로 따뜻한 내일을' 이라는 주제로 활발하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동해 왔고 현재 2017~2018 6개 지구(대구, 대전, 전북, 충북, 경북, 세종·충남)의 복합지구 의장으로서 복합지구를 총괄해 더 큰 봉사를 하기 위한 열의에 가득 차 있다. 국제라이온스협회는 창립 100주년을 맞아 그동안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복합지구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열정을 품고 희망을 채운다'라는 주제를 정했다. 작년에 국제라이온스협회 창립 100주년 기념봉사사업과 밥 콜루 국제협회장과 함께 한 환경보호 정화사업, 제1회 라이온스봉사대상 제정, 영구임대아파트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위생케어소독봉사사업, 사랑의 연탄나누기 순회캠페인, 김장 나눔 봉사, 장애인을 위한 이동차량 전달식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은 봉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 '열정을 품고 희망을 채운다'는 주제를 실현하기 위해 어려움에 처한 모든 이웃들에게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도록 겸허한 봉사자세로 356복합지구와 한국라이온스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한국라이온스의 위상과 자긍심을 높이는데 헌신하겠으며, 특히 356복합지구를 대한민국 최고의 봉사단체로 만들어, 봉사에 있어 시련과 역경은 있을지언정 실패는 없고 성공만 있다는 확신으로 매진하려고 생각한다.

356복합지구는 어떤 단체인가.

-국제라이온스협회는 전 세계 213개국 141만여 라이온스 회원으로 구성돼 1917년에 미국 시카고에서의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올해로 100주년을 맞았다. LCIF 국제재단을 통한 전 세계 각 지역에 봉사를 통해 재해구호, 청소년교육, 시력보존사업, 전쟁복구 및 건강증진, 환경보호사업 등 세계 최고, 최대의 봉사단체이다. 여기에 356복합지구는 (대구, 대전, 전북, 충북, 경북, 세종·충남) 총 6개 지구의 600여 개 클럽과 2만6천여 명의 회원이 소외된 지역사회 곳곳에서 열심히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제라이온스협회가 지향하는 가치는.

-국제라이온스협회는 세계 인류의 상호간의 이해심 배양과 증진, 건전한 국가관과 시민의식 고취, 지역 사회의 복지 및 생활 개선, 우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클럽간의 유대 강화 등을 위해 설립된 국제단체이다. 저는 늘 행사시마다 강조하는 말이 있다. '봉사에는 조건이 필요 없다' 어려운 이웃들이 있다면 아무 이유도 묻지 말고, 조건도 없이 무조건 도와야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약자이고 우리는 그들을 위해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뻗쳐야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라이온스협회가 지향하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라고 생각한다.

지난 7월 충북지역에 사상유례가 없는 수해가 발생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이와 관련해 356복합지구에서의 활동사항은.

-지난 7월 16일 청주시는 예상하지 못한 수해로 인해 너무도 많은 가옥, 농경지, 산림 등이 유실 및 완파 내지는 반파를 입는 등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이에 356복합지구에서는 국제라이온스협회의 LCIF재단에 긴급구호자금을 신청해 대한민국 라이온스 역사상 최초로 11만불의 구호자금을 지원받는데 성공했다. 전국의 라이온스클럽에서 지구별로 적게는 몇 백 만원부터 많게는 몇 천 만원씩의 정성어린 구호자금 및 구호물품이 쇄도했고, 직접 노력봉사를 자처하는 전국의 라이온스봉사자들이 청주의 수해지역을 방문해 전답유실지역 복구 및 하천의 환경정화활동 등의 봉사활동을 벌였다. 또한 국제라이온스협회 LCIF재단에서 지원받은 11만 달러의 투명하고도 성실한 자금집행을 위해 구호위원회를 구성해 구호위원회 관리책임자 겸 복합지구 의장으로써 수차례의 구호위원회를 열었다. 또한 수해 피해지역의 도배, 장판 봉사는 물론, 수해로 완파당한 가옥을 사랑의 집짓기 행사를 통해 드디어 12월 20일에 준공식을 앞두고 있어, 복합지구의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뿌듯한 보람도 느끼고 있다.

복합지구리더로서 포부가 있다면.

-국제라이온스협회는 현재 나레시 아가왈(인도) 국제협회장을 최정점으로 시작해 밥 콜루(미국) LCIF 국제재단이사를 비롯한 각 나라에 포진해 있는 국제이사 등 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조직으로 전 세계의 라이온스활동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지구의 최중렬 국제협회 제2부회장이 조만간 전 세계라이온스클럽의 수장인 국제협회장으로 등극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라이온스클럽은 각 클럽의 회장이 주축이 돼 가장 작은 단위의 봉사조직을 이끌고 있다. 그 상위 기관이 각 지구가 돼 지구총재들이 많은 수의 회장 및 임원들과 함께 1년 동안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각 지구는 여러 개의 총재들이 있는 지구가 모여져 복합지구를 형성하게 된다. 저는 라이온스활동을 통해 클럽회장부터 시작해 2016~2017 충북지구 총재를 역임하고 대한민국 라이온스의 최고기구인 지금의 복합지구의장이 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금의 복합지구의장의 자리까지 온 만큼,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많은 봉사를 할 수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싶다. 그 또한 쉽지 않음을 잘 알고 있다. 우선 현재의 356복합지구를 반석위에 세워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나아가 더 큰 봉사를 할 수 있는 자리에 서고 싶다. 봉사를 통해 전 세계 인류의 공통의 선인 '행복'을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것, 그것이 라이오니즘이며 훌륭한 지도자가 지녀야할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장으로서도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지난 의정활동에 대한 소회는.

최충진 의원

-의정활동의 첫 출발은 주민들과의 속깊은 대화속에서 시작된다. 저마다 이런저런 이유들로 던져지는 사연들이 어느 순간 여러사람들의 공통분모가 돼 문제개선의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항들을 꼼꼼히 메모해 두고 개선방안을 연구해 의원발의를 통한 조례 제정이나 5분 자유발언 등오로 해결방안을 구체화시켰다. 통합청주시 제1대 의회에서 5분 자유발언은 총 12회를 실시해 38명의 의원중 가장 많은 횟수를 기록했다. 또한 의원발의도 8건을 발의해 최상위권에 속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들여다 보면 얼마나 깊이 있는 의정활동을 하였는지 노력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발의한 조례를 보면 청주시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입양가정 지원조례, 기부자 예우에 관한 조례 등이 있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중앙공원의 도심속 고립화 심화, 정신건강복지법 부작용 우려, 공유재산 대부계약 부실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경우 지역사회나 타 지역에 끼친 파급효과를 인정받아 2017년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수상의 영예도 안았다. 더욱이 도내 기초자치단체중 좋은 조례분야에서 유일한 수상자로 선정돼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수상을 통해 의정활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에게 더욱 귀를 기울여 열심히 의정활동에 매진 할 것을 다짐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