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의회가 의원 2명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했다.

충주시의회 이종갑 의장은 19일 222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박해수(자유한국당) 의원 등 6명이 제출한 '충주시의회 정상교 의원 윤리특별위원회 심사의 건'을 보고하고 윤리특위에 회부했다.

'충주시의회 회의 규칙' 88조는 지방자치법 86조(징계의 사유) 규정에 따라 의장은 재적의원 5분의 1 이상이 찬성한 징계사유 요구서가 제출되면 본회의에 보고하고 윤리특위에 회부하도록 하고 있다.

충주시의회 재적의원은 19명이고, 이 가운데 4명 이상 찬성으로 동료의원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1차 본회의에서는 이 의장이 천명숙 의원 등 5명이 제출한 '충주시의회 박해수 의원 윤리특별위원회 심사의 건'을 보고하고 윤리특위에 회부했다.

박해수·정상교 의원은 폭행·모욕 혐의 등으로 서로를 고소한 상태로 부적절한 언행 등으로 윤리특위에 회부됐다.

'충주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설치 운영 등에 관한 조례' 4조에 따르면 위원장은 특위 개회 일시와 장소 등을 해당 의원에게 통지해야 한다.

현 충주시의회 윤리특위는 신옥선 위원장을 비롯해 권정희 부위원장, 최근배·김기철·이호영(이상 당연직 상임위원장)·김헌식·허영옥 의원 등 7명이다.

충주시의회 윤리특위는 2008년 5월27일 126회 임시회 폐회 중 시의회 총무위원회 국외연수 관련 의혹에 따른 진상조사의 건을 처음으로 상정했다.

그러나 윤리특별위원 전체 7명 가운데 5명만이 출석했고 이 가운데 2명이 위원직 사임의사를 밝힌 뒤 퇴장,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산회해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