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내달 2일까지 갤러리 아리수서 개최

홍성경 배재대 미술디자인학부 교수 / 배재대 제공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조각가인 홍성경 배재대 교수가 은퇴를 앞두고 예술혼을 불사른 전시회를 연다.

'호랑다리 밥상' 홍성경 조각전이 27일부터 내달 2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 아리수'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한국현대조각가회 회장을 지낸 홍 교수가 교직생활 30년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꾸며졌다. 배재대 전임강사였던 1992년 무연고인 대전으로 이사하면서 맺은 인연이 정년까지 이어진 것.

전시 작품은 소반(小盤)이다. 전통 목가구에 빠져든 홍 교수는 2015년 이미 '개다리 밥상-구족소반(狗足小盤)'을 주제로 개인전을 열기도 했다. 이번 전시는 한층 기세를 올려 '호랑다리 밥상-호족소반(虎足小盤)'으로 전시를 진행한다. 홍 교수는 전시에서 미려하면서도 힘차게 뻗은 동물 발모양 구현에 힘을 쏟았다. 작품은 특징별로 '긴꼬리 호랑 밥상', '쌍두 호랑 밥상', '사랑하는 호랑 밥상' 등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한편 홍 교수는 1976년 한국미술협회전을 시작으로 개인전 16회, 단체전 300여회를 개최해 작가로서 명망을 쌓았다. 서울 지하철3호선 동대역 부조 '화합의 상(1985)'과 대전 월드컵경기장 기념 조형물(2002), 수원 삼성전자 '한마음상(1995)' 등을 제작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