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화 방안계획 수립...자문위 구성 사업추진방향 제시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드론을 활용한 행정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제껏 보지 못했던 높이와 장소에서 촬영한 항공영상을 행정서비스에 활용해보자.'

청주시는 그 동안 행정기관에서 소외받았던 무인비행장치인 드론을 행정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동안 행정기관에서 드론을 활용한 사례가 없었기에 시행 초기에는 건축물 준공 촬영, 공사 기록용, 축제행사 홍보용 등 단순 기록용 촬영이 대부분이여서 활용성이 매우 낮았다. 전문 정보시스템 부재로 보관이 취약했고, 보안성과 공동 활용성 등이 낮으며, 중복성, 이력화 등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됐다.

이에 청주시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실제 행정서비스 전반에 활용될 수 있도록 '무인비행장치(드론) 활성화 방안 계획'을 수립해 드론 활용도를 높이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시는 분야별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청주시 공무원들로 구성된 드론행정서비스 실무협의회에 이어 민·관·학 관계자들로 이뤄진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실무협의회는 재난, 건축, 산림, 농업, 공간정보(GIS), 공사, 하천, 문화재, 재산(국·공유지) 분야의 인허가 등 행정서비스에 드론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힘을 쏟았다. 지역 교수, 드론 관련 협회, 드론 관련 기업체, 민간 동호회, 시의원,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드론 시스템 운용에 따른 기술 자문은 물론 각계 단체별 소통을 통해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드론은 전문 조종기술과 항공법 등 관련 제도를 숙지하고 운용해야 하는 특수성을 지니기 때문에 청주시는 정보통신과 내에 드론 전담 조직을 구성했다. 드론 촬영 전문 기업체도 연 평균 드론 1~2대의 파손 사고를 겪는다는 점에서 촬영 기법을 하루속히 익히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이다. 시는 드론 2대를 구입해 지난 2016년 9월부터 2017년 12월 현재까지 52건을 촬영해 사진 900여 장, 동영상 70여 건, 정사영상 40여 건, VR파노라마 10건 등 1천여 건을 편집·제작해 행정업무에 활용했다.

이와 함께 옥산면 및 낭성면 등 비행허가지역에서 높이와 각도, 중첩도에 따른 촬영기법으로 3차원 모델링 구축 등 수백 차례에 걸쳐 테스트를 펼쳤다.

이를 통해 재난·문화재·건축물 관리 등 9개 분야에 대한 최종 활용 방안을 도출했으며, 이를 토대로 2018년에는 4억 원을 들여 '드론용 항공영상 지원시스템 개발·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용진 청주시 정보통신과장은 "4차 혁명 시대를 맞아 신성장 동력 산업의 발전과 이에 따른 좋은 일자리 창출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행정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미래의 먹거리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