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 이야기] 이희숙 옥천 장야초등학교 수석교사

위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올해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치고 어김없이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갑니다. 수학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아이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교과이고 대학 입시에서 당락을 좌지우지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포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큰 부담을 주며, 2016년 통계청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가장 많은 사교육비가 지출되는 교과입니다. 이러한 수학 학습 방법에 대해 '수학클리닉' 상담사로서의 경험과 여러 해 동안 학생들을 지도해 온 경험으로 나누고자 합니다.

수학을 싫어하거나 포기하게 되는 시기가 초등학교 4학년이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4학년이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다 알아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1, 2학년에서 덧셈 뺄셈 연산을 이해하고 완전히 해결할 수 있어야 3학년에서 곱셈을 하는 데 어려움이 없고 3학년에서 곱셈을 이해하고 완전히 해결할 수 있어야 4학년에서 나눗셈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나눗셈을 잘해야 분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등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학에서 연산의 중요성이 약해지고는 있으나 수학의 기초는 연산입니다. 연산 영역을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차근차근 탄탄하게 해결해 나간다면 어렵다는 4학년 수학을 잘 넘어갈 수 있습니다.

수학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학생들이 혼자서 가장 많이 하는 학습방법인 문제 풀이식 방법은 필요한 학습방법이기는 하지만 학습의 흥미를 떨어뜨려 수학을 싫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구를 체험하거나 조작을 통해 우뇌의 이미지 학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1m자를 만들면서 자신의 몸의 길이를 재어본다거나 다양한 도형 판을 이용하여 친구들과 맞춰가는 놀이를 하며 도형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수학은 여럿이 놀이하며 할 수도 있고, 내용에 따라서는 교구를 활용하여 게임을 한다거나 스마트폰의 어플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등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개념이해가 문제풀이보다 선행되어야 할까요? 수학은 나선형 학습이라 앞 단계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수학은 쉬운 개념부터 어려운 개념으로 접근하며 학습을 해나가는 데, 나선형 구조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에 대한 이해입니다. 개념을 이해했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념은 용어의 정리부터 시작하며 수학의 공식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와 원리를 알고 공식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면 수학은 아주 재미있는 놀이가 되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학은 학년마다 단원마다 연관성이 매우 높아 나선형 학습과 단계형 학습으로 잘 채워나가면 어느 순간에는 수학이 재미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그것이 성적과 연결이 되면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수학의 기반을 다지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수학학습에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자신감 형성, 흥미가 유지되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성공적인 수학 학습을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흥미가 생기지 않는 수학에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문제 풀이식 학습방법을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수학에 다가가도록 도와줍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수 개념을 익힐 때 과일, 장난감 등 구체물로 시작하여 바둑돌, 산가지와 같은 반구체물 등으로 활용하고 실생활과 관련지어 학습하도록 하면 도움이 됩니다. 연산학습에 있어서도 문제 풀이 학습과 병행하여 연산 게임 교구로 놀이를 하면서 학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희숙 옥천 장야초등학교 수석교사

수학 개념 형성이나 문제 해결을 잘 하는 학생이 간혹 수학 성적이 좋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학생은 수학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르게 하지 못하여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책을 읽는 것, 국어 학습이 잘 되는 것도 수학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과다한 학습량이나 부모님의 기대와 요구로 저학년 때 학습에 지치게 되면 나중에 정말 공부해야 할 시기에 공부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을 만들고 싶다면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으로 다양한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수학을 즐기고 좋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어떨까요?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