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 해제 기약 없어...수도권에 실습시설 확보

제천 세명대학교 정문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보환 기자] 제천 세명대학교가 경기 하남시 2캠퍼스 신설 계획을 잠정 보류했다.

세명대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설립 대상지의 국토교통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가 기약 없이 미뤄지면서 학령인구 급감 시기에 맞춰 개교하려던 개교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고 밝혔다.

따라서 2캠퍼스 신설 계획을 잠정 보류하고 올해 교육부 대학역량진단평가에 전념하기로 했다.

앞으로 지역대학의 위기 극복과 지역 반대 최소화를 도모하고, 대학 브랜드 육성을 위해 수도권에 일부 실습시설을 확보하기로 했다.

그동안 세명대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학 위기 극복과 제천캠퍼스 신입생 유치를 위해 수도권에 2캠퍼스 신설을 추진했다.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을 예상해 전체 재학생 8천명 가운데 제천 본교에 6천명, 하남캠퍼스에 2천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수도권에 2캠퍼스 설립을 세웠다.

그러나 하남시가 2015년부터 하남캠퍼스 대상지 9만9천여 ㎡의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추진했지만, 제천시와 대학 인근 주민의 반발에 직면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이 경기도지사의 범위를 벗어났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근거한 '개발제한구역의 조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수립 지침' 때문이다.

'지역개발로 다른 시·군과의 심각한 갈등을 초래하거나 인접 지역의 급격한 쇠퇴를 일으킬 수 있는 지역'은 개발제한구역 해제 대상지역에서 반드시 제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명대는 2019학년도부터 신입생의 급격한 감소로 10개 안팎의 학과가 없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세명대 관계자는 "지방대학이 위기를 극복하려면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자체와 대학 간 협력사업도 확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를 대비한 대학평가를 통해 정원 감축과 정부재정지원을 제한하고 있다.

지난 1주기 대학역량진단평가를 통해 전국 대학의 입학 정원이 4만명 이상 줄어들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