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아파트 분양 청약접수 0~1건 건설사도
충북 1~3월 4천가구 신규입주...입주대란 현실화 우려
미분양 적체 갈수록 심각...주택매매·전세가 하락세 지속
대전·세종시 올해 전망은 순풍...개발호재로 주택가격 상승 기대

자료 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남·북 등 충청권은 지속적인 아파트 과잉공급으로 청약 경쟁률이 바닥을 맴돌고 있으며, 미분양 관리지역에서도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청주지역의 경우 지난 2016년 10월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1년 4개월째다. 이에 따라 대전·세종지역을 비롯해 충남·북 등 충청권 부동산 시장에 대해 긴급 점검한다. /편집자

충북지역은 신규 분양 물량까지 적지 않아 미분양 적체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초반부터 4천여 가구의 대규모 입주 물량도 준비돼 있어 '아파트 입주대란'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충북·충남 부동산시장, 미분양 해결이 '열쇠'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1월부터 3월까지 충북지역에서 입주하는 신규 아파트는 모두 4천330가구로 조사됐다. 내년 1월에는 충북혁신도시 842가구와 옥천군 옥천읍 446가구, 단양군 단양읍 298가구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2월에도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 418가구, 충주시 중앙탑면 741가구가 입주할 계획이다.

정부의 부동산 대출 정책 강화로 미분양 물량이 적체되는 상황에서 악성 미분양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남과 충북의 올해 부동산 전망은 어둡다. 지난해 충남과 충북에서 분양한 건설사 중 분양 완판에 성공한 물량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충남에선 청약 접수에서 단 한 건만이 접수된 아파트가 있는가 하면 충북에선 '0건' 이라는 청약 접수의 성적표를 받아본 건설사도 있다.

이처럼 충남과 충북의 부동산시장이 침체기를 겪으면서 지난해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는 상승했던 시기를 한 손에 꼽을 정도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올해 역시 이 같은 추세가 계속 이어질 거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고질적인 미분양주택이 문제다.


미분양 주택증가에 따른 청주시의 '고민'

건설사에 민간임대 전환 요청= 실제 청주시는 상당구 동남지구 B-4·B-6블럭에 '대성베르힐 민간임대 아파트'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지난 3일 승인했다. 디에스종합건설㈜과 대성건설㈜이 추진하는 '대성베르힐'은 동남지구 분양택지지만 미분양 주택 증가에 따른 시의 민간임대 전환 요청을 받아들여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민간임대주택으로 건설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공급은 기존의 일반분양을 민간임대로 전환하는 미분양 해소 사례로 손꼽힌다. 시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미분양 주택이 2천434세대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미분양주택 해소가 저조해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성베르힐 민간임대 아파트는 B-4블럭 792세대(84형 590세대, 75형 202세대), B-6블럭 715세대(84형 523세대, 75형 192세대)로 1천507세대의 대단지로 건립되며 오는 3월초 임차인 모집을 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기준 충남의 미분양주택은 1만1천309세대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준공후 미분양주택은 1천158세대로 경기(1천789세대)와 경북(1천366세대)에 이어 많다. 충북은 미분양주택이 4천652세대로 충남, 경남(1만1천257세대), 경북(8천65세대), 경기(7천912세대)에 이어 많고 준공후 미분양주택은 734세대로 경기, 경북, 충남, 경남(1052세대)에 이어 많은 지역으로 꼽힌다.

미분양주택과 준공후 미분양주택이 적지 않지만 공급 물량이 계속 발생하는 점 역시 충남과 충북의 고민거리다.

'수부도시'라고 해서 기대를 갖기도 힘들다. 충남과 충북의 수부도시인 천안과 청주는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지정하는 미분양관리지역에 지정됐을 정도로 미분양 주택이 많다. 천안은 지난해 2월부터, 청주는 지난 2016년 10월부터 지금까지 미분양관리지역 관리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천안과 청주만이 아니라 충남의 경우 아산, 서산, 당진, 예산 등이, 충북에선 충주가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됐을 정도로 적지 않은 권역에서 미분양 관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봄과 가을 이사철에도 가격 상승은 커녕 보합을 유지하기 힘들 수도 있다.


대전·세종은 '순풍에 돛'

이와는 반대로 대전 부동산시장엔 올해도 역시 순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규제의 칼바람에서 빗겨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서울은 부동산규제의 타깃이 됐고 대구는 추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다. 투기과열지구 선정을 위한 집중모니터링지역엔 인천과 부산이 포함됐다. 규제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광주는 나주혁신도시를 제외한 지역의 경우 집값이 떨어졌고 미분양물량 역시 적지 않다.

이 같은 흐름으로 미뤄 지역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는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정부가 8·2부동산대책을 통해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 세종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 뒤 한 달 만인 지난해 9월 대구 수성구와 경기 성남 분당구를 갑작스럽게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던 사례처럼 정부가 예고 없이 '규제의 칼날'을 들이댈 수 있다. 올해 세종지역의 부동산 전망은 전년과 마찬가지로 양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세종지역에는 적지 않은 호재가 있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세종 이전에 대한 기대감, 국회 분원 설치 기정사실화 등을 비롯해 세종 충남대병원의 건설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 건설 천명도 올해 세종의 부동산 시장을 밝게 하는 요소다. 특히 문 대통령이 "국회 이전이 불가할 이유가 없다"고 밝힌 만큼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기대감 역시 점차 커지고 있다.

또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으로 지정됐다는 말은 반대로 그만큼 부동산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는 방증이어서 투자 수요의 유입 역시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규제가 적용된 지역 중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등이 가장 저렴해 이들에 의한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세종의 분양시장에서 통상 적용돼 왔던 계약금 10%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20%, 중도금 이자후불제로 바뀌어 가는 추세로 청약 부적격자가 속출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다"면서 "이에 따라 청약이 주춤해 청약시장 대신 분양권이나 매매시장이 또 다시 각광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