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진천선수촌 방문해 평창올림픽 선수단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충북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빙상경기훈련관을 방문해 쇼트트랙 선수들을 격려 후 김아랑 선수로부터 선물 받은 선수들의 사인이 담긴 헬멧을 쓰고 있다. 2018.01.17.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을 방문, 쇼트트랙 등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훈련을 참관하고 이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선수촌을 방문해 이재근 선수촌장으로부터 선수촌 현황과 평창올림픽 목표 성적 등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문대통령은 진천선수촌이 보유한 과학화된 훈련장비를 둘러 보고 웨이트 트레이닝 센터와 메디컬 센터를 잇따라 방문, 부상 예방 프로그램 등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장에서 "평창이 평화올림픽이 됐으면 한다.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계기가 된다면 그 이상의 보람이 없을 것"이라며 "북한의 참가 자체로 평창올림픽 흥행을 도와 흑자대회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참가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공동입장이 될지 일부종목 단일팀까지 할 수 있을지 아직 알 수 없다"고 밝힌 뒤 "공동입장하거나 단일팀을 만든다면 북한이 단순히 참가하는 것 이상으로 남북관계 발전에 훨씬 좋은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꽁꽁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좋은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단일팀을 만든다고 전력이 높아지리라 생각하지 않지만 남북이 하나의 팀을 만들어 경기하는 자체가 두고두고 역사의 명장면이 되고, 국민과 세계인이 그 모습을 보면 감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얼마나 땀과 눈물을 흘렸는지 잘 안다"면서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 올림픽 출전권을 얻기 위해, 경기에서 국민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흘린 땀과 눈물, 정말 최선을 다해왔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