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8주년 탐사기획 일자리 리포트] 충북의 핵심 전략은

충북도에서는 올해 목표 고용률을 72%로 정하고 지난해보다 4천700여명이 많은 9만5천명의 지역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사진은 충북도 취업박람회 자료사진. /중부매일 DB

'최고의 복지'인 일자리 창출은 경제성장을 통한 '행복한 도민'을 도정 목표로 삼고 있는 충북도 경제정책의 근간이다.

대규모 투자유치로 지역 일자리가 늘어나고 소비증가로 경제성장이 이뤄지면 경기개선이란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면서 도민의 행복지수가 높아질 것이란 설명이다.

충북도의 이같은 정책기조는 현 정부가 출범직후부터 추진하고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맥을 같이하면서 다른 시·도에 비해 한발 앞서가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충북의 일자리 정책과 사업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전국 최초로 시행되고 있는 생산적 일손봉사를 비롯한 '생산적 일자리'와 '청년 일자리'가 그것이다. 이와 함께 여성·노인 일자리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주목받고 있는 정주여건 개선, 일·생활 균형문화 확산 등도 충북의 주요 일자리 관련 사업으로 꼽을 수 있다.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정주여건 개선

지난해 충북도는 산업단지 지정면적 및 분양률 전국 1위와 함께 지역내총생산 성장률 전국 2위, 연간 고용률 전국 2위, 실업률 전국 2위 등 경제지표에서 최상위를 기록했다.

이어 40조 투자유치에 따른 23만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거두고, 도내 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163만명을 넘어서는 등 일자리 창출 기반을 다지는데 성공했다.

이에 도에서는 올해 목표 고용률을 72%로 정하고 지난해보다 4천700여명이 많은 9만5천명의 지역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여성취업 지원을 위해 일선창구인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지역과 대상에 따라 광역형, 산단형, 농촌형, 경력형 등 다양하게 운영하고 새일센터가 없는 7곳에 여성취업지원센터를 열 예정이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의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사업을 널리 알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될 통근버스 체계 개선, 직장 어린이집 설치 등 정주여건 개선 사업은 중소기업의 인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삶의 질과 직결된 일·생활 균형문화 확산에도 힘써 우수기업에 지원금(500만원씩)을 지급하고, 요리하는 남편·아이돌보는 아빠 프로젝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올해 유휴인력을 이용한 '생산적 일손봉사'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해 추진된 복숭아 봉지 싸기 일손봉사 모습 / 충북도 제공

생산적 일손봉사로 10만명 인력 채워

지난해 7월 전국 최초로 추진된 생산적 일손봉사를 비롯한 생산적 일자리 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이 많은 농가와 기업에 도움이 되고 있다.

도시지역의 유휴인력을 일자리로 연계하는 생산적 일손봉사는 일자리 창출 모범사례로 인정받아 특별교부세를 지원받고 타 시·도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이 사업에 4천673곳의 농가·기업이 참여해 9만7천명이 넘는 일자리를 만들어냈으며 단양의 한 업체에서는 봉사참여자가 정규직으로 채용되기도 했다.

이에 도에서는 올해 지난해보다 11억원이 늘어난 3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무료봉사자를 포함해 총 12만명이 동참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특히 참여자들이 높은 호응도를 보여 발전 가능성이 큰데다가 지난해 후속사업으로 추진한 '생산적 일손 긴급지원반 사업'이 효과를 거두면서 성공적인 사업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다.

지난해말 충북연구원의 설문조사 결과 봉사참여자의 94%와 참여 농가·기업의 90%가 '대체로 만족'했으며, 이들의 47%가 인력난 해소에, 28%는 원가절감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시적인 일손봉사의 빈틈을 채울 긴급지원반은 일선 시·군에서 긴급하게 인력이 필요한 농가와 기업, 여성·장애인·고령자를 돕는 공공부문 일자리로 올핸 예산을 3배로 늘려(9억6천만원) 농번기에 5개월간 운영된다.

미래를 이끌 다양한 청년일자리 창출

청년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노력은 취업역량 강화와 생활안정 지원 등으로, 중소기업 지원과 병행 추진되며 이를 뒷받침할 조직이 도청 내에 신설됐다.

4차 산업혁명 대비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특성화고교생을 대상으로 ▶유망직업군 탐방 ▶학부모와 함께하는 일자리 특강 ▶6대 신성장·미래유망 산업 창업자 육성 ▶청년과 퇴직자가 함께하는 세대융합형 창업을 지원한다.

생활안정 지원으로는 성장촉진지역의 소기업 청년근로자에게 임금격차분을 연간 최대 360만원까지 지원하고 장기근속 청년들의 목돈마련과 채용 기업의 운영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행복결혼공제사업은 중소기업 미혼근로자와 기업, 지자체가 함께 적립해 목돈이 들어가는 결혼자금 마련을 돕게 된다.

이와 함께 충북출신 대학생들이 겨울방학 고향 중소기업에서 취업전 직무체험을 해보는 '중소기업 청년일자리 체험지원사업'에는 대학생 100명과 기업 50곳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사업은 고용환경이 열악해 선호도가 떨어지는 지역 중소기업의 임금격차 등 일자리 여건을 개선시켜 청년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함께 해결할 수 있다.

이밖에도 바이오, 화장품·뷰티 등 6대 신성장동력산업의 청년창업 아이템 발굴과 사업화(예산, 컨설팅, 교육)를 지원하는 '베이스캠프 운영'도 우수기업 지원을 통한 전략산업 육성과 청년실업 해소라는 일석이조 효과가 기대된다.

정초시 충북연구원 원장 / 중부매일 DB

#인터뷰 - 청초시 충북연구원 원장 제언

일자리 창출은 원론적으로 보았을 때, 생산물수요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파생적 수요이다. 따라서 GRDP 성장률을 높이면 새로운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생겨나 자연스럽게 고용도 증가한다.

충북도는 2020년까지 충북경제의 전국비중 4% 달성으로 고용률 72%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충북도의 예측대로 4% 경제를 향한 과정은 순탄하게 진행 중인데, 2016년에는 역사상 처음으로 충북경제의 전국비중이 3.54%를 넘어섰다. 경제성장률도 5.8%를 달성하였으며, 결과적으로 고용관련 거시지표도 매우 양호한데, 2017년 충북 고용률은 69.3%로 전국 66.6%에 비해 매우 높다.

반면, 실업률은 충북 2.2%로 전국의 3.7%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와 같이 충북의 고용관련지표가 양호한 이유는 타 지역에 비해 충북이 매우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남은 과제는 양호한 거시 지표가 충북 도민 모두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촘촘하게 일자리 관련 정책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제안한다면.

첫째, 최근 제조업의 취업유발효과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부가가치의 증가에 비례하여 고용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고용유발효과가 큰 서비스업의 육성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4차산업혁명의 흐름과도 부합하도록 제조업·서비스업의 융합성장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정주여건의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 정주여건은 근로자들의 도내 정착을 용이하게 하고 동시에 지역총생산을 도내 소득으로 정착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주여건을 실물 SOC 뿐 아니라 개방적 문화·예술 등의 정신적 요소 등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일자리 정책에 있어서 미래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발굴을 최우선적으로 두어야 한다. 2017년 현재 청년실업률은 충북 6.5%, 전국 9.9%로 상대적으로 낮지만 평균 실업률에 비해서는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인구이동에 있어서는 2016년말 기준 충북 전체의 순유입인구는 5천11명이었는데 15~29세 청년인구의 역외순유출인구는 2천195명으로 나타나, 청년들은 수도권으로 가고 50세 이상의 연령층이 충북내로 전입하였다. 결국 청년정책의 방향은 청년들이 충북에 정착할 뿐 아니라 타지의 청년들이 충북에 유입되도록 청년일자리 발굴 및 청년친화적 문화조성이 필요하다.

넷째, 일자리는 전 생애적인 관점에서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공동체적 특성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충북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산적 일손봉사정책은 '노동의 기부'라는 것을 통해서 공동체 의식을 고양하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일자리 의식운동'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최저임금의 큰 폭 인상으로 영세·중소기업의 경영악화우려와 더불어 일자리 감소가 우려되어 근로자들의 후생이 오히려 감소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가 있는데, 이때에도 더욱 필요한 것은 기업·근로자·지자체가 대립 관계가 아니라 가치를 공유하는 관계로의 공동체의식 지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