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8주년 탐사기획 일자리 리포트] 정부, 지원책은?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는 충북의 경우 음성·진천 등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국가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해 신성장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진은 드론으로 촬영한 음성·진천 혁신도시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일자리 정책을 국정 핵심으로 꼽은 문재인 정부는 지역내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신지역혁신 성장거점을 육성하고, 산업단지 등 기존 지역인프라를 일자리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복안이다.

국가간 졍쟁시대에서 지역간 경쟁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일자리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따라서 정부는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10대 과제에 지역일자리 창출을 포함시켰다.

18일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부위원장 이용섭 전 의원)에 따르면 충북의 경우 음성·진천 등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국가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해 신성장 일자리창출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제조업 고용의 50%가 집적된 산업단지를 미래일자리 혁신클러스터로 전환하고, 충북의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거점 국가산단을 조성하는 등 지역특구의 신기술 사업화 기능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제도를 양질의 고용창출 기업에 선택·집중, 지원업종제한 완화 등 일자리 중심으로 재설계하고, 지역내 신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도간 협력산업을 중앙의 신산업 육성정책과 연계해 개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임대주택관리, 돌봄서비스 등 지역기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도시재생뉴딜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지역별 노사상생형 일자리모델 확산 지원을 위해 컨설팅 확대 및 협의채널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현행 권고 규정인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하고,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채용목표 30%를 달성하는 등 경자구역, 지역특구, 연구개발특구의 지역입지 효율화 및 연계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한 것은 좋은 일자리 창출만이 한국경제가 직면한 저성장, 저출산, 양극화를 동시에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통해 가져올 일자리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는 지난 5월 출범이후부터 업무지시 1호로 일자리위원회를 만들고, 국정운영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지난해 10월18일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제3차 일자리위를 통해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는 로드맵에서 제시된 ▶일자리 인프라 강화 ▶공공일자리 분야 확충 ▶민간 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개선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 5대 분야 10대 중점과제, 100대 세부 추진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일자리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지역에서 구체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민간과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