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국악단 운영위 외부인사들은 재임용 절대 곤란
예술감독 등 내부인사들은 '감싸기' 일관·진상조사 한계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속보= 지방대 비하 발언, 여단원 성희롱 등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의 연임 여부가 감사관실 감사 결과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청주시는 지난 19일 청주시립예술단 운영위원회를 열었지만 재임용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사관실에서 재조사 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는 시장 권한대행과 해당 국·과장, 시립예술단감독 3명, 외부 인사 3명 등 9명이 참석했다.

이날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회의에서 현 예술감독들은 조 지휘자가 실력과 경력 면에서 뛰어나 연임 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지방대 비하 발언 논란, 여단원 성희롱 의혹 등 지휘자로서 자질을 갖추지 못했다는 외부 위원들의 주장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남성현 청주시문화관광국장은 "지휘자에 대한 열띤 논의가 펼쳐졌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문예운영과 자체 조사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감사관실에서 철저한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조 지휘자의 임기가 2월 만료됨에 따라 이번주 내로 관련자들을 불러 감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회의 결과에 문화예술계에서는 지휘자의 연임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희경 충북음악협회장은 "단원들과 전혀 소통이 되지 않고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이런 지휘자와는 단합할 수 없어 소통할 수 있는 지휘자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운영위원회에 시립예술단 감독들을 참석시키는 것은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없게 만드는 구조로 시정을 불신할 수 있는 근간이 될 수 있다"며 운영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정화순 청주대 음대 교수는 "상황이 이렇게 됐으면 지휘자 본인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당연지사"라며 "화합이 가장 중요한 예술단에서 단원과 소통하지 못하는 지휘자에 대해 청주시는 왜 집착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전했다.

시 문예운영과를 통해 조사된 결과로는 국악단원 39명 중 34명이 지휘자의 재임용 반대를 원했고 3명만 찬성, 2명은 의견을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객관적 수치만 보더라도 상황파악이 됨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결정을 하지 못해 결국 감사관실로 공이 옮겨지게 됐다.

이런 가운데 청주시립국악단은 다음달 2일 신년음악회가 계획돼 있지만 현 지휘자와의 불화 등으로 한번도 합주를 맞추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주시국악협회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재임용 반대 입장을 촉구해왔다. 이어 충북여성연대에서도 성희롱 사건에 대해 엄정한 진상조사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공개 답변과 징계위원회에 외부 전문가로 젠더 관점을 갖춘 전문가를 반드시 포함시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