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천안서북소방서(서장 김오식)는 최근 매서운 한파의 영향으로 소방시설의 동파가 예상됨에 따라 관계자들의 화재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갑작스러운 한파가 지속될 경우 소방시설 동파 가능성이 커지면서 화재 발생 초기 실패에 따른 다수 인명·재산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소방시설에 대한 관리 점검이 그 어느때 보다 절실하다.

옥내소화전과 스프링클러 같은 소방시설은 물을 사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시설로 한파가 지속될 경우 동파로 인한 파손이 우려된다.

또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경보시설도 낮은 기온에서 오작동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철저한 유리관리가 요구된다.

소방시설 관리방법으로는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등 배관 노출로 동파 우려가 있는 설비는 배관 보온조치 ▶지상층에 있는 펌프실 보온조치 ▶자동화재탐지설비 감지기의 정기적인 작동점검을 확인해야 하며 이상 발견 시 즉시 수리해야 한다.

소방서관계자는 "기온이 급강하 하는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며 "평소 소방시설의 철저한 안전관리로 보다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