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리정보원 2016년 12월 공문으로 '미지정' 통보
제천시 1년 넘도록 딴전… 지역 시민단체 반발 움직임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지명 문제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충주호'가 국가에서 인정한 공식지명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 적지않은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85년 충주댐 건설로 생긴 호수는 그동안 30여년 간 '충주호'로 불려 왔지만, 제천지역을 중심으로 '청풍호'라는 이름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논란이 이어져 왔다.

이런 가운데 국토의 지명관리를 담당하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충주호'가 국가 인정 공식 지명이 아니라고 밝힘에 따라 제천지역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30일 국토지리정보원 지명관리담당 강우구 사무관은 "충주댐이 건설 된 이후에 충주호로 불리게 된 것 같다"며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충주호로 지명을 고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국토지리정보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충청권의 지명을 조사한 뒤 지명정비 협조 요청 공문을 그해 12월 광역지자체(충북도)를 거쳐 해당 시·군에 통보했다.

당시 정보원은 공문을 통해 미고시 지명에 대한 고시를 요청했는데 충주호도 미고시 지명에 포함됐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제천시 관계자는 "지명 정비 건수가 너무 많아 미처 확인을 하지 못했다"며 "충주호를 청풍호로 변경하는 문제는 지역민과 시민단체, 전문가 등과 협의해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20여 년간 청풍호 명칭변경 운동을 전개한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 장한성 위원장은 "지난해 지명정비 공문을 받았으면서, 제천시가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는 것은 무사안일 행정"이라며 시의 자세를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