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충북 11개 시·군 전통시장 유관기관 협의회 열려
화재예방시설 지원 등 애로사항 청취·지원책 머리맞대

연일 한파속에서 청주 육거리시장의 한 상인이 간이 바람막이와 난로로 몸을 녹이고 있다. 이 사진은 기사내용과는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요즘 하도 '화재 화재'하니까 화재감지설비를 신청할 생각인데 비용을 정부가 70%, 지자체가 20%, 상인회 자부담 10%로 추진되고 있어요. 경기가 어려운만큼 군단위 시장들은 지자체에서 30%를 부담해주면 좋겠어요."(영동시장상인회장)

"지난해 시장의 화재보험을 일괄 가입했어요. 상인 자부담 100%로 했는데 이달 보험이 만기돼요. 지자체 도움받을 방안이 없을까요?"(보은시장상인회장)

"화재감지시설 자부담 때문에 진천군과 밀고 당기기 하다가 오늘(30일)에서야 진천군에서 30%를 다 부담하기로 결정됐어요. 하지만 신청기간이 내일(31일)까지인데 상인들 동의를 다 받아야 해서 신청기간이 길면 좋겠어요. 소화전이 대부분 지하에 많은데 지상노출형 소화전을 많이 설치해주면 좋겠어요."(진천중앙시장상인회장)

"온누리상품권 구매율이 충북이 저조해요. 홍보부족 때문인데 홍보를 도와주세요."(청주시시장상인연합회장)

"주차장 등 시설현대화가 필요한 건 맞는데 작고 열악한 시장들은 상인 자부담이 부담스러워요."(괴산시장상인회장)

30일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열린 '전통시장 협의회'에서 충북도내 시장상인과 유관기관 관계자 25여명이 전통시장 상인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방안에 머리를 맞댔다. / 김미정

최근 제천화재참사에 밀양요양병원 화재 등 잇단 대형화재 속에서 '화재예방'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뤘고, 지자체와 정부의 시장지원정책 확대도 건의됐다.

대부분의 전통시장이 70~80년대에 건립돼 전기설비 노후화로 화재에 취약한 점을 감안해 상인들은 소방시설 구축, 노출전선 정비, 노후 아케이드 개보수 등을 시장상인들은 요구했다.

또 제천화재참사로 침체된 제천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올해 설 명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제천에서 열기로 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병희 대전충청지역본부장은 "화재감지시설 지원 예산이 올해 180억원(전국 3만2천 점포)인데 상인들 동의서 받는데 15일 걸렸다고 하니까 신청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화재감지시설 신청기간은 이달 4~31일이다.

전통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은 지난해 충북지역 구매율이 126억2천만원으로 전국 1.2%에 머물고 있다.

유동준 신임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설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하고, 구매한도를 월30만원에서 월50만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유관기관의 구매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가운데 동절기 한파에 내수경기 침체 영향으로 충북지역 전통시장 상인들의 체감경기는 악화돼 12월 체감경기BSI가 55.3으로 한달전에 비해 19.5p,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7p 떨어졌다. BSI지수는 100이하일 경우 경기가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는 이들이 더 많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