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진단] 이지효 문화부장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 / 중부매일 DB

지방대 비하발언과 여성단원 성희롱, 리셉션 비용 전가 의혹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조정수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 연임 여부 결정에 대한 공이 청주시 감사관실에서 다시 문예운영과로 넘어왔다. 시 감사관실은 지난달 31일 사건의 진상을 재조사해 문예운영과로 자료를 넘겼다. 문예운영과는 다음주 중 징계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다시 개최할 예정이다. 다음주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표면상으로 보기에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기, 시간끌기, 떠넘기기 아니냐는 의구심도 든다.

처음 사건이 발생했을때 문예운영과에서도 진상조사를 실시했지만 돌아 온 답은 이랬다. "수사권이 없는 민간인 신분이기 때문에 단원들과 지휘자의 입장을 듣긴 하되 결정권은 없다"는 대답이었다. 당시 시 문예운영과를 통해 조사된 결과로는 국악단원 39명 중 34명이 지휘자의 재임용 반대를 원했고 3명만 찬성, 2명은 의견을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객관적 수치만 보더라도 상황파악이 됨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던 것이다.

지난달 19일 조 지휘자의 연임 여부를 묻기 위해 열렸던 운영위원회에서도 찬반 논란은 분분했다. 시립예술단 운영위원회 당연직 위원으로 참석한 국악단을 제외한 무용단, 교향악단, 합창단 예술감독들은 조 지휘자에 대해 실력과 경력이 뛰어나다며 옹호하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조 지휘자의 실상을 파악한 외부 위원들은 조 지휘자의 자질과 불통을 문제로 재임용은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감사관실로 공이 넘어갔던 것이다.

지난달 31일 조사를 마친 감사관실 관계자도 문예운영과에서 답했던 것처럼 같은 답변을 내놓았다. "단원과 지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지만 달라진 내용이 크게 없다. 또한 민간인 신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결론을 지을 수 없는 것이다. 다만 재조사를 통해 단원과 지휘자의 잘못된 부분을 기술해 문예운영과로 넘겨 우리 손을 떠났다"는 것이다. 사건의 전후 관계를 모두 듣고 기술했으니 판단은 알아서 하라는 뉘앙스였다. 그렇지만 재임용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인사권자에게 있다.

이렇게 되면 운영위원회의 개최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운영위원회의 인적 구성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청주시립예술단 운영위원에는 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문화체육관광국장과 4개 시립예술단 예술감독이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또 해당 분야 전문가 8명이 위촉직으로 총 14명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예술단 감독 재임용 등 주요 사안을 심의할 경우 청주시청 내부 당연직이 6명, 외부 위촉 위원이 8명이지만 내부 위원 참석율은 100% 인데 반해 외부 위원들의 참석률은 내부 위원보다 훨씬 떨어져 공정하고 정상적인 의사 결정을 하기 어렵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지효 문화부장

한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를 개최하면 뭐하나. 초록은 동색이라고 예술감독들은 제식구 감싸기에 급급하다. 해당 국장도 본인의 생각과 의지를 표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말 하지 않고 입을 닫아 문제 해결 의지가 있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39명의 단원 중 34명이 지휘자의 문제점을 말하는 것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 개인적인 능력이 뛰어나다 해도 막말과 불통으로 물의를 일으킨 지휘자가 한 단체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청주시는 객관적인 판단으로 합리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