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단체, 국회에 선거제도 개혁 신속 진행 촉구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 회원들이 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신속한 선거구 획정 및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송휘헌 기자] “국회는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논의를 즉각 진행하라”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가 130여 일도 남지 않았는데 국회는 선거를 치르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인 선거구 획정 기본안 조차 마련하지 못한 채 정략적 논쟁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선거구 획정안 확정이 지연되면서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자들은 정수와 지역구를 몰라 혼란을 겪고 있다”며 “기초의원선구획정위원회에 선거구획정안을 선거 6개월 전까지 제출하도록 정하고 있으나 법정시한을 50인 이상 넘긴 것을 물론 예비후보자 등록 시작까지 한 달도 남지 않았는데도 일정은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현행 10%의 광역과 기초의회 비례대표의 비율을 30%까지 확대해 다양한 대표성을 가진 인물이 의회에 진출하도록 개선해야 된다”면서 “4인선거구는 도내 충주 단 한 곳 뿐이고 공청회 등을 개최해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밟아 4인 선거구를 적극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