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청, 저감위한 환경영향평가 강화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청장 김동진)은 범정부적인 미세먼지 저감 노력의 일환으로, 대규모 개발계획 수립 초기부터 미세먼지 발생 저감이 이뤄 질 수 있도록 환경영향평가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지난해 9월 26일 관계부처 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고, 특히 충청권의 미세먼지 나쁨 일수가 전국 평균 대비 약 2~3배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어, 미세먼지 발생을 저감하기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금강유역환경청에서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에 반영된 부문별 이행계획이 환경영향평가라는 제도를 통해 현장에서 잘 적용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구체적인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

산업단지 등 대형 사업장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공사 및 운영시 발생되는 미세먼지의 저감대책을 수립토록 하고, 이를 사업계획 수립 초기부터 의무적으로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지 조성 등의 공사 시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 할 수 있는 시설을 현장에 갖추고, 미세먼지 경보 등이 발령 될 경우 일시적으로 공사를 중단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단지 운영 시 대기배출시설에 대해서는 PM10 및 PM2.5에 대한 배출기준을 개별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사항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