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생태도시'업그레이드 주력...도시숲 등 집중 조성 '찾고 싶은 공원'

운천공원인공폭포재조성사업조감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 서원구 수곡동 잠두봉공원 등 민간주도의 공원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돼 속도를 내고 있다.

청주시는 올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녹색생태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도시공원·녹지의 조성 및 정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일몰제 시행, 난개발 방지

먼저 오는 2020년 7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일몰제 시행으로 사라질 위기에 있는 도심 내 주요 녹지공간인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해 공원 조성을 추진한다.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5만㎡ 이상 대규모 도시공원인 서원구 수곡동 잠두봉근린공원 등 7개 근린공원에 대해서는 민간개발 특례제도를 활용해 만간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한다. 민간개발 특례제도는 민간 공원추진자가 공원부지의 70%는 공원으로 조성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30%에 대해서는 주거·상업·녹지지역에 허용되는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특례제도이다.

또 민간개발이 허용되지 않는 5만㎡ 이하의 도시공원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공원이 없는 지역을 위주로 시가 조성한다. 대상은 사천근린공원, 복대근린공원, 내수중앙공원, 미원 숲울림어린이공원 등 4곳이다.


오창호수공원 등 도시공원 재정비

특히 도심 내 자연친화적 휴식공간 및 쾌적하고 품격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한 지 15년 이상된 노후 도시공원을 재정비한다. 주요 대상은 오송호수공원, 오창호수공원, 꿈나무어린이공원, 배티어린이공원, 상당산성 자연마당 조성, 운천공원 인공폭포 재조성 등이다.

오송호수공원은 목재계단 및 수변데크, 공원조명 등 시설을 정비하고, 오창호수공원은 자연생태체험·학습공간 조성 및 무대 설치, 꿈나무 어린이공원은 어린이 보건 및 정서생활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시설 전반에 걸쳐 재정비에 들어간다.


맞춤형 녹색공간 확충

사람과 숲, 도시와 공존하는 도심 속 맞춤형 녹색공간 확충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그린생명 도시 만들기, 진입관문 경관개선사업, 주거밀집지역 자투리땅 녹화, 시민참여 생명문화도시 만들기 등을 추진한다. 그린생명 도시 만들기를 통해 도시숲 조성사업, 학교숲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진입관문 경관 개선사업을 통해서는 청주시 주요 나들목 관문에 경관 식재와 조형물·경관조명 설치한다.

주거밀집지역 자투리땅 녹화사업으로 도심지 내 자투리 공유지를 활용한 녹음수 식재와 의자 등 설치로 부족한 도시 녹지 확충은 물론 주민쉼터로 제공하게 된다.


공원 생태프로그램 등 녹화사업

이밖에 시민의 공원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문화와 힐링의 공원환경 정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원생태프로그램, 공원에서 놀자, 주말이벤트 공연, 여름철 야외 물놀이장 운영, 시민참여형 도시공원 입양사업, 문암생태공원 바비큐장 시설 확충·이전사업, 미래지테마공원 이용 활성화 프로젝트, 문암생태공원 꽃밭 조성 등을 추진해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암생태공원 바비큐장 시설을 찾는 시민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협소한 바비큐장 시설을 이전 및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5팀이 이용가능한 시설을 30팀이 이용 가능하도록 시설을 확충한다. 또 미래지테마공원 이용 활성화 프로젝트를 추진해 발길이 뜸한 미래지테마공원 내 캠핑장 60면, 정원 및 생태놀이터를 설치해 많은 시민이 즐기는 지역의 대표 테마공원으로 거듭나도록 온힘을 다할 계획이다.

박노설 청주시 공원녹지과장은 "공원 재조성 사업 등을 통해 공원을 보고 즐기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시민의 여가생활에 적극 대응하고, 도심 내 부족한 녹지를 확충하고 경관개선을 위해 도시녹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공원이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시민이 찾고 즐기고 싶은 공원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