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에 대한 비웃음·몸의 정체성 찾기 등 다양한 소재

김정애 소설가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소설가 김정애(54)씨가 두 번째 단편집 '손에 관한 기억'(고두미)을 출간했다.

'손에 관한 기억'에는 사회변혁이 진행된 세기말에서 21세기를 거쳐 오는 동안 중심층인 청·장년들이 겪은 절망과 상처, 폭력을 견디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삶을 성찰하고 모색해가는 모습을 담고 있다.

개인이 겪은 소소한 상처에서부터 우리사회가 만들어 놓은 뿌리 깊은 상처에 이르기까지 등장인물들이 감당해야 했던 상처가 작품 곳곳에 드러난다.

작품 '문상객', '소도로 간 사람들', '파파라치의 가족'은 1997년 IMF(국제통화기금)위기로 인한 개인의 파산, 가족의 해체, 그로인한 사회적 갈등의 문제를 짚었다.

표제작인 '손에 관한 기억'은 어린 시절 손바닥에 난 상처를 겉으로 드러내지 않은 채 가슴 깊이 감추고 살다 어느 날 상처를 드러내게 되면서 해묵은 상처를 치유해가는 이야기다. 두 번째 작품 '개털'은 무분별한 농촌개발과 그에 따라 생존의 삶터가 훼손당할 위기에 직면한 농민의 분노를 드러내고 있다.

작가의 실제 인도 오로빌 공동체 여행담을 모티브로 한 '당신은 아직 오로빌에 있나요'는 사람의 몸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충북 괴산에서 출생해 대하소설 '임꺽정'이라는 걸작을 남긴 '홍명희'라는 인물을 모티브로 쓴 '소설 홍명희 습작기'는 우리 사회에 아직도 커다란 갈등구조로 작용하는 '이념'으로 덧씌워진 폭력을 고발한 이야기다.

김정애 소설가 作, '손에 관한 기억'

"아이러니한 일이지만, 작가로서 남북문제와 수십 년 지속된 이념적 갈등은 작품의 좋은 소재가 됩니다. 이제 이념을 앞세운 무차별 폭력은 사라져야 할 때입니다."

김 소설가는 단편소설 '개미 죽이기'로 허난설헌 문학상을 수상하고 작가활동을 시작한 이래 첫 작품집 '생리통을 앓고 있는 여자'를 출간한바 있다. 청주대 국문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지역일간지 문화부 기자를 거쳐 충청매일에 재직 중이다.

한국작가회의와 충북작가회의 소설분과 회원이며 미술 산문집 '세상은 놀라운 미술선생님', '우리 옛 그림의 마음' 등을 출간했으며 최근 미호천 물길을 답사한 다큐 이야기 '미호천'을 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