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대지주조합 재추진에 충북도민들 사업포기 거듭 촉구
개발저지대책위 환경조사·자료집 제작키로

문장대온천개발저지대책위원회가 12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상주시 문장대지주조합의 문장대온천개발 환경영향평가 본안 제출"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민들이 다시 추진되는 문장대온천개발을 저지하기 위해 또 한번 나섰다.

특히 이번에는 되풀이되는 개발사업의 배경이 되는 온천법 개정을 위한 활동을 펼치기로 해 향후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장대온천개발을 막기 위한 지역대책위와 도의회 특별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저지대책위원회는 12일 충북도의회 청사 현관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온천개발사업 즉각 중단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들은 "문장대온천개발은 지역갈등을 조장할 뿐 아니라 한강유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더이상 충북도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마라"고 촉구했다.

특히 대책위는 "문장대온천개발저지는 우리나라 환경정책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이라며 "개발이익보다 주민생존권인 환경이익이 우선돼야 하고 개발행위때 행정구역보다 수계와 유역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은 2015년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때 반려라는 애매한 결정을 했기 때문에 불거졌다"며 "환경문제에 대한 정부의 자세가 전향적으로 바뀐 만큼 환경부는 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해 부동의하라"고 지적했다.

또한 "개발사업에 추진될 경우 충북, 서울, 경기 등 한강수계 주민들이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를 막을 것"이라고 밝히고 상주시에 대해서도 문장대온천개발사업 일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문장대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행동으로 대구지방환경청 항의방문과 환경부장관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며 온천 하류인 신월천 환경조사와 자료집 제작·배포 등을 계획하고 있다.

문장대온천개발은 지난 1990년대 경북 상주시쪽에서 관광지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처음 불거져 괴산군민을 비롯한 충북도민들이 강력히 반발하는 등 지역갈등으로 번졌으며 이같은 국민적 반대여론에 따라 지난 2003년, 2009년 두차례에 걸쳐 대법원 확정판결로 허가가 취소됐다.

하지만 개발을 하려는 지주조합이 지난 2013년 다시 환경영향평가를 시도해 갈등이 재점화됐다가 평가본안 반려로 소강상태를 맞았으나 이후 지난 2016년 재추진 움직임이 거듭됐고 급기야 올 2월6일 대구지방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또 제출해 다시 불거지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