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관련 자료 민감한 사항 아니었다"

국토부와 국가기록원,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들이 19일 4대강 사업 관련 문건을 대량으로 폐기했다는 의혹이 나온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에서 폐기 자료를 회수하고 있다. 2018.01.19. / 뉴시스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K-water는 4대강 사업 관련자료 부실관리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했다.

K-water는 '이명박 정부 때 작성한 4대강 사업 자료가 포함된 기록물 원본 자료들을 무단 파기하려 했다'는 국가기록원의 발표와 관련 "절차상의 문제점에 대해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또 "철저하지 못한 기록물 관리로 국민들께 걱정 끼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문제점과 현재 진행 중인 국토교통부 감사결과 등을 개선해 향후 재발방지에 각노력 하겠다"고 다짐했다.

K-water는 12일 "국가기록원에서 원본기록물로 분류한 302건은 이미 보존 연한이 경과하거나 메모, 업무연락, 중간 검토자료 등이라고 소명했지만 국가기록원은 기록물로 분류했고 등록, 폐기 등의 절차 미이행을 지적했다"며 "이들 자료가 장기 보존가치나 중요도가 낮아 일반자료로 분류해 개인 PC등으로 관리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4대강 관련 자료에 대해서는 "주요 정책결정 및 공사현황 등의 민감한 사항이 아닌 조경, 소수력 공사 등 주요 공정외의 현황파악을 위한업무 연락자료가 대부분"이라고 해명한 뒤 "기록물 및 일반자료의 분류 등 더 체계적인 기록물관리를 위해 '기록물관리 개선 전사 TF'를 구성,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K-water 이학수 사장은 "철저하지 못한 기록물 관리로 많은 국민을 걱정하게 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드러난 문제점과 현재 진행중인 국토교통부 감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빈틈없고 엄격한 개선을 통해 향후 재발방지에 각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국가기록원은 수자원공사의 기록물 무단 파기 의혹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302건의 기록물이 원본으로 확인됐고 이들 기록물은 공공기록물법에 따라 등록해야 하는 공공기록물이고 파기시 심의를 거쳐야 하는데 K-water는 이런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