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신봉동 2층 518㎡규모...2019년 3월 개관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장애인복지타운 조성을 위한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 건립'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국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2018년 본예산에 국비 3억6천만 원 포함 총 15억3천만 원을 확보했다.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은 흥덕구 신봉동 500번지 현 견인보관소 부지에 2층 518㎡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이곳은 집단활동실, 일상생활훈련실, 직업적응훈련실 등을 갖추고 청주지역 내 직업재활시설이나 표준사업장으로 취업을 위한 재활기능 기초훈련과 직업기초 기능훈련을 담당하게 된다.

시는 2월 설계공모를 시작으로 6월 착공을 거쳐 2019년 2월 준공한 뒤 운영자 공개모집을 통해 본격적으로 2019년 3월 개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특수학교 졸업자가 매년 300여 명에 달하고 있으나 취업률이 27%에 그치는 등 취업사각지대가 해마다 발생되고, 이중 발달장애인이 전체의 68%를 차지하는 등 장애 맞춤형 직업적응훈련시설이 전무해 수요자 맞춤형 재활프로그램 및 훈련중심 역할을 통해 장애인 삶의 질 향상과 자립생활 지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장상두 청주시 노인장애인과장은 "인구 100만 청주시를 대비해 장애인종합복지관과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 및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등의 클러스터를 통한 장애인복지타운을 조성해 장애인이 행복한 청주 만들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장애인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에는 현재 직업재활시설 15곳 및 장애인표준사업장 6곳에서 근로장애인 5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 시설을 통해 장애인들에게는 맞춤형 직업적응훈련을, 사업장은 양질의 장애인 근로자들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