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본 충북의 일자리] 下. '수급 불균형' 의미와 과제

윤창훈 충청대 교수 / 뉴시스

[중부매일 송휘헌 기자] "충북의 성장을 주도하는 바이오·신에너지 등 고부가가치산업과 일자리주도산업은 따로 가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

충북도 일자리 통합정보 연구용역을 수행한 윤창훈 충청대 교수는 "제조업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첨단화가 됐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며 "도에서 주력하고 있는 성장주도산업은 그대로 진행하고 인력 고용형태가 많아지게 하는 서비스업 등의 유치를 고려해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청주를 기준으로 인력이 북부권(충주·제천)으로 가는 성향이 통계에 나타나고 있어 남부권(보은·옥천·영동)에 대해 신경을 써줘야 한다"면서 "업체가 생기면 일자리의 수를 평가하는 고용영향 평가제 등을 해 인구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단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사람은 살기 좋은 곳으로 떠나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일부 지역은 인구, 거주환경 등의 문제가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기타제조업의 인력이 부족한 문제에 대해 윤 교수는 "충북의 가장 큰 약점은 저임금지역이라는 점이다"라면서 "17개 광역 시·도 중에 충북의 임금수준은 해마다 12~15등에 머물고 있고 올해 조사한 근로여건만족도에는 12위로 나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타제조업과 같은 저임금업종은 계속 일력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고 이러한 문제는 분배에 대한 인식개선으로 바뀌어야 한다"면서 "베이비붐 세대가 소득을 많이 형성해 놓고 자식들이 먹고살기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저임금에는 젊은 세대가 일하지 않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소득에 분배에 대한 문제는 어렵다고 해도 사장은 잘산다는 것이 많은 사람의 인식이다"라면서 "위에서 아래의 분배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해야 하고 계속 이러한 현상이 개선되지 않는 곳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직무에 따른 인력 불균형 문제에 대해 윤 교수는 "도에서 나오는 연구용역에 대한 결과를 교육기관과 공유해야 한다"면서 "교육청 등이 중장기 계획을 세워서 특성화고 전공 비중을 바꿔야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심재정 충북도 일자리정책팀장 / 송휘헌

도내 일자리 정책에 대해 심재정 일자리정책팀장은 "일자리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현재 '충북 일자리 플라자' 건립을 계획 중에 있다"며 "물리적인 공간에 모든 일자리 유관기관들을 한 곳에 모아 시스템을 통합·운영해 지역의 미스매치, 계층별 취업지원방안, 도민 행복일자리 창출 등에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작년 충북의 고용률은 69.3%로 전국 66.6%보다 높은 수준이며 전국에서 2번째로 높은 고용률을 기록했다"며 "고용률 72% 달성을 위해 계속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타제조업(음·식료품, 섬유의복피혁, 목재펄프, 가구) 회피 현상과 초급직무 인력의 부족 현상에 대해 그는 "청년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경력단절 중·장년들을 투입해 인력난을 해결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며 "기업의 간접적 개선인 복리·후생, 기업문화, 근무환경 등에 개선에 대한 정책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팀장은 "이번에 충북도 일자리 점검 연구용역 결과에 대해 생각했던 것보다 주력산업과 비주력산업에 편차가 크게 나타나 주력산업 일자리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인력이 부족한 에너지 신산업분야는 공동훈련센터의 강좌 개설을 통해 인력양성을 마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도는 계속해서 도민의 행복 일자리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지역 불균형과 인력 불균형 해소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