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 제공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설 연휴를 맞아 의료, 교통, 청소 등 시정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연휴기간(15~18일)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의료·식중독, 가축 방역, 교통, 소방 등 8개 대책반을 가동한다. 시는 1일 약 80명, 전체기간 약 330명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또 11개소의 응급의료기관에서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병·의원 262개소가 당직 진료체계를 유지한다. 휴일지킴이 약국 326개소도 연휴동안 문을 연다.

시는 현충원, 추모공원 등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시내버스 5개 노선(102, 107, 501, 52, 21번)을 증차했다. 추모공원을 오가는 한시적 노선(20번)을 신설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로 했다.

깨끗한 설 명절을 만들기 위해 연휴기간 중에도 종량제봉투와 음식물쓰레기는 정상적으로 수거되도록 했다. 휴무인 17, 18일에도 특별기동반을 운영하여 생활쓰레기 처리에 만전을 기한다.

시는 AI 유입차단을 위해 24시간 비상연락체계와 초동방역체계를 위한 방역상황실을 지속 운영한다. 설 연휴 전후인 12, 19일 '축산시설 일제소독의 날'로 지정하여 대대적인 소독을 실시한다.

또 최근 잦아지는 대형화재 예방을 위해 요양병원, 대형마트 등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했다. 함께 공원·녹지 정비, 환경오염 예방, 식중독 예방 등 다양한 생활 안전대책도 실시한다.

시는 어려운 이웃 보호를 위해 대전역 동광장 등 5개소에서 무료급식을 하고, 명절 당일 쪽방상담소에서는 합동차례와 윷놀이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시 신상열 자치행정국장은 "한파와 잦은 화재, AI 확산 등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평창 동계올림픽이 진행되는 설 연휴로 예방·점검 활동 등을 해 나가야 할 때"라며 "자치구,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종합적인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