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은행은 원화 후순위채 1천5백억원이 판매 3일만에 조기 매진된데 이어 외화 후순위채 4억불 발행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23일 뉴욕에서 채권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조흥은행은 외국투자자들의 기대 이상의 높은 호응으로 당초 예상보다 휠씬 많은 13억불 이상의 매수주문을 받아 계획을 초과해 외화 후순위채 4억불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에 발행한 후순위채는 ING 베어링과 살로먼 스미스 바니가 공동 주간사를 맡아 발행된 것으로, 발행후 5년이 지나면 은행이 투자자들에게 조기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콜옵셥을 갖고 있다.

만기 10년 까지 외화 후순위채는 발행금리도 매우 양호한 조건인 리보++4.28%와 리보+4.655%로 결정되었으며 자금은 오는 29일 납입하도록 되어있다.

특히 공적자금을 받은 은행으로서는 처음으로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미국 S&P사로부터 조흥은행의 신용등급 BB를 받아 외국투자자들이 은행의 경영상황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음을 보여준 것이다.

이 외화후순위채 및 원화 후순위채의 성공적 발행으로 BIS자기자본비율이 약 1.6% 상승효과로 BIS비율 10%이상 달성을 무난하며 국제시장에서의 신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