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100만권 소장 도시 기대

충남도서관 전경 / 홍성군 제공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홍성군이 충남도서관의 개관과 함께 지속적인 지역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펼치며 독서기반도시로 새롭게 거듭날 예정이다.

홍성군은 현재 군내 공공도서관으로 8만8천484권의 도서를 소장한 홍성도서관과 9만8천250권의 도서를 소장한 광천공공도서관을 운영 중이다.

군은 작년 한 해 홍성 도서관 이용자 수 20만6천972명, 광천공공도서관 이용자 수 5만743명을 기록했으며 다양한 독서문화강좌를 운영하는 등 한 해 동안 도서관 이용자 수 약 25만 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독서 문화 열기를 보여줬다.

이 외에도 작은 도서관 등 사립도서관 6곳도 군으로부터 도서구입비 및 필요 기자재를 지원 받고 다양한 문화강좌를 운영하며 우리 동네 독서·문화 공간 만들기에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홍동 밝맑 도서관의 경우 지역 주민들이 탄탄한 지역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모금과 각종 지원·헌금 등을 통해 자발적인 노력으로 세운 민관 도서관으로 책방을 비롯해 각종 세미나, 농민교양강좌와 독서회 등이 활발하게 운영되며 주민들의 독서 문화생활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내포신도시 문화시설지구 내에 위치한 충남도서관도 4월 개관을 앞두고 있어 홍성군의 새로운 독서 문화의 장을 열 예정이다.

충남도서관은 지난 2013년부터 총 522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2천172㎡의 규모로 건립되었으며 총 757석의 열람실과 90만권 이상의 도서를 소장하며 주민들의 지혜의 산실로 기능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도내 각 시·군에서 향토자료, 충청학, 백제학 등의 자료를 기증 받아 더욱 풍성한 자료를 갖추고 있는 충남도서관의 개관에 발맞추어 군민들의 도서관 지식정보 접근성 향상 및 도서관 질적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관내 도서관과 연계해 다양한 독서관련 사업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군민들의 도서관 이용 편의 향상 및 지역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