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 이야기] 청주 각리초등학교 수석교사 박현숙

2월에 이렇게 굉장한 한파가 찾아 온 것은 내 삶의 기억으로는 처음인거 같다. 봄소식을 몰고 오는 입춘절기가 무색하듯이 동장군의 기세가 거세기만 하다. 그런 와중에도 평창 동계 올림픽 개막식이 성공리에 치러지고 세계인의 관심이 '코리아 평창'에 집중되고 있다. 이 모든 게 더 나은 미래로 가는 성장의 발돋움이 아닌가 생각된다.

2월의 학교는 대부분 싱숭생숭하다. 새로 담당할 학년, 새로 만날 아이들, 새 업무 등의 생각으로 마음이 평온치 못하다. 여러 가지 주변 여건과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는 2월이지만 참 중요한 시점이 2월이라는 생각이다. 새 학년을 맞이할 1년을 설계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교육과정 재구성, 학급 운영계획 등으로 바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어떤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만날까? 구상을 하는 것이다.

한 달 전 싱가폴에 다녀왔다. 첫날 내가 받은 느낌은 한마디로 정제된 도시였다. 깨끗하고 반듯하고 질서정연했다. 현대적 건축물의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고 교통 시스템이 편리했다. 우리나라에도 버스나 전철에 노약자석이 있듯이 싱가폴에도 잘 마련되어 있었다. 그런데 버스에 탔을 때 참 놀라운 장면을 보았다. 휠체어에 탄 승객이 내리는데 버스 운전기사가 차에서 내려 손수 휠체어를 내려주는 것이었다. 휠체어가 잘 굴러가도록 슬라이딩 계단도 놓아주었다. 더 놀라운 것은 그렇게 시간 끄는 그 상황에 누구 한 사람 항의하거나 눈살 찌푸리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 나라에서는 그것이 당연한 일상인거 같았다. 버스의 승하차문은 휠체어나 노약자가 타고내리기 쉽게 지면과 거의 수평으로 되어 있었다. 버스의 앞좌석은 어르신들이 앉는 것 같고 버스의 뒷부분은 좀 높게 의자가 설치되어 있어서 젊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 같았다.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 광경을 보고 '그래, 이거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이 짧은 역사, 작은 국토를 가지고서도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이 따뜻한 배려, 모두 함께 잘 살아가는 정신 교육에서 비롯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 우리가 아이들을 교육할 때 가장 기본적인 철학은 모두 함께 잘사는 것이다. 나만 잘 사는 것이 아니고 나만 100점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고 모두 함께 잘 살도록 돕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일이다. 아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고, 경쟁하고 우위에 서길 바란다. 그래서 협력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힘이 좀 부족하다. 수업시간에 "저요! 저요!" 외치며 자기만 발표하기를 원하는 친구들이 많다. 자기만 주인공이 되어야 하고 왕자가 되어야 하고 공주가 되어야 한다. 이런 사회문화 속에서 자란 아이들이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협력하며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는 어렵다.

아프리카에 '우분투'라는 말이 있다. 어느 인류학자가 맛있는 과일이 가득 들어있는 과일 바구니를 나무에 매달아놓고 마을 아이들에게 게임을 제안하다. 1등으로 달려간 아이가 과일 바구니의 과일을 모두 먹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런데 잠시 후 아이들은 자기들끼리 뭔가 말을 주고받더니 모두 함께 손을 잡고 한 줄로 나란히 서서 달려가는 것이었다. 결국 아이들은 모두 다 함께 과일을 맛있게 먹었다. 1등하면 혼자 다 먹을 수 있었는데 어째서 모두 손을 잡고 같이 달려갔지? 라는 물음에 "나만 먹으면 다른 아이들이 다 슬픈데 어떻게 나만 기분 좋을 수가 있겠어요?"라고 답한다. 그렇게 마음을 울리는 가슴 따뜻한 아이들을 길러내는 것이 진정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가? 'UBUNTU'는 '우리가 함께 있기에 내가 있다.' 라는 뜻이다.

청주 각리초등학교 수석교사 박현숙

2월에 우리 선생님들은 1년 교육살이의 초석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고 굳게 다졌으면 좋겠다.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함께 잘 살기, 혼자만 행복한 것이 아니라 더불어 함께 행복해지기, 그 초석 위에 우리 교사들은 그런 아이들로 키우고 살리는 에너지를 힘차게 불어넣어야 하겠다. 그걸 생각하면 아직 바람은 맵지만 2월의 바람 속엔 여전히 기대와 설렘이 묻어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