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치료 후의 일반 치료들 즉 이가 썩었다거나 이를 해 넣어야 한다거나 이를 하얗게 한다거나 하는 교정 치료 후의 일반 치료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정 치료 후에는 교정 장치를 장기간 장착하였기 때문에 부작용들이 종종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것이 충치와 잇몸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치료는 교정 치료 전에 완벽하게 치료하고 나서 교정 치료를 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치료에 따라서는 교정 치료 후에 시행해야 하는 일반 치료들도 많이 있습니다.
 우선 충치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면, 대부분 기존의 충치 치료는 아말감 혹은 금으로 하는 것이었는데 아말감은 보험 적용이 되는 치료라서 많은 환자분들이 부담없이 치료를 받았지만 쉽게 변형되고 치료 흔적이 은색에서 시간이 지나면서 까맣게 변하는 단점들이 있고 금으로 하는 것은 인레이라고 하는데 좋은 치료이지만 비용 부담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레진이라는 플라스틱 재료가 인기가 있는데 사실 레진은 예전부터 앞니부위의 치료에 많이 사용하였었는데 강도가 약해서 어금니부위는 사용하기 힘들었던 것을 개량해서 어금니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비용도 인레이에 비하면 절반정도 이므로 최근에는 충치 치료에는 레진을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진은 치료 후 치아 색과 동일하여서 치료흔적도 나타나지 않아서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교정 치료 후 보철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보철 치료란 신경 치료 후 치아가 약해지거나 치아를 발치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치아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치료인데 쉽게 말하면 치아를 씌우거나 몇 개의 치아를 연결해서 빠진 부위를 원래 상태로 회복 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이런 보철 치료는 교정 치료 전에는 치아를 이동시켜야 하므로 임시로 보철 치료를 하고 본 치료는 교정 치료 후에 시행하여야 합니다.
 교정 치료 후 치아 색을 하얗게 하는 미백 치료도 인기가 있는데 교정 치료 후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예쁘게 되었으므로 치아를 하얗게 하는 미백 치료로 교정 치료 결과를 더욱더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라는 미백약품을 이용하는데 치과에서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집에서도 병행해서 장치를 끼고 2주나 4주 정도 시행하면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최근 나온 접착식 미백제는 약품의 농도가 낮아서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부작용이 발생될 경우 해결하기 힘드므로 시작전 치과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랑가득한치과원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