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 성명서 홍 대표 발언 규탄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제7회 지방선거 및 6.1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홍준표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2.26.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지방분권 개헌은 연방 통일을 하기 위한 술수로서 북(한)에 나라를 바치는 우리사회의 체제변경 시도다. 문재인 정부가 개헌을 통한 연방제 수준의 지방자치를 하는 것은 남북 연방제 통일을 목적으로 한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5일부터 이틀간 잇따라 내놓은 이 같은 취지의 발언에 대해 지방정부, 시민사회, 지역언론 등으로 구성된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이하 국민회의)'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민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홍 대표의) 이런 발언이 대한민국 제 1야당의 대표가 한 발언이라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이 같이 규탄했다.

국민회의는 그러면서 "지방분권 개헌은 명실상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역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나가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자율적이고 주체적이며 책임성 있는 지방자치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필수적인 국가전략이자 핵심 국정과제"라고 반박했다.

국민회의는 특히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지방분권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 70%에 가까운 찬성으로 국민의사가 거듭 확인된 바 있다"며 "무엇보다 지난 5월 대선시기에 홍 대표가 당시 한국당의 대선후보로서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주민자치권, 국민참정권 등 주요 지방분권 과제에 대해 모두 찬성하는 등 6월 지방선거시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한 사실을 잊었단 말인가"라고 분개했다.

국민회의는 또 "지방분권 개헌은 보수, 진보를 떠나 선진국 수준의 지방분권을 통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해 국가경쟁력 강화로 나아가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해 국민행복 지수를 제고하기 위해 오랫동안 지방정부, 지방의회, 학계, 언론, 시민사회 등에서 꾸준히 제기해오고 국민적 동의를 이룬 것임을 모른단 말인가"라고 반분했다.

국민회의는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고자 했던 제1 야당 대표가 국민에게 약속하고 공약한 지방분권 개헌을 이제 와 또 하나의 종북몰이를 위한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행태를 지역민과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선이 끝나자 반년도 지나지 않아서 홍 대표는 6월 개헌 대선공약을 뒤집고 국민약속을 저버리는 발언과 행보를 지속해오고 있다가 이제는 '이념공세, 색깔론'까지 동원해 왜곡하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강하게 힐난했다.

국민회의는 "홍 대표는 이번 자신의 발언들이 지방분권 개헌을 염원하는 대다수 지역주민과 국민을 종북세력으로 몰아세우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즉시 지역주민과 국민에게 사과하고 해당 발언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번 6월 지방선거가 지역살리기와 지역죽이기, 지방발전과 지방소멸의 가늠길에서 정치인들의 지방분권개헌을 위한 입장과 행동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선택과 심판이 될 것이라는 점을 거듭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국민회의에는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전국지방분권협의회, 지방분권전국연대,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