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댐수해피해대책위, 이틀 째 서울서 집회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칠성댐 피해 진상조사를 추진하라" "괴산댐의 모든 수위 및 제원에 대한 허위 사실 여부를 밝혀라"

괴산댐수해피해대책위(위원장 정응태)소속 주민 140여명은 26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광장앞에 모여 지난해 7월 16일 집중호우로 발생한 피해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문 발표와 함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이날 주민들은 집회에서 상여를 메고 '칠성댐 피해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피켓과 현수막 등을 들고 광화문에서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이날 주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자연대해 대책법 제 3조 국가의 책무와 제 9조 재해원인조사 및 분석' 등 법에 명시된 대로 원인조사를 신속히 시행해 달라"고 주장한후 "발전댐의 경우 홍수 조절 능력이 없다면 괴산댐수해피해대책위는 댐 관리 일원화를 통한 괴산댐의 홍수조절 능력을 확대해 달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의 괴산댐 수위조절 실패 원인조사를 신속히 해 줄것을 대통령님께 호소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주민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1952년 한수원의 허가 당시 제출한 제원과 현재의 하천기본계획도와 불일치해 괴산댐의 모든 수위 및 제원에 대한 사실도 함께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한후 "한강홍수 통제소와 괴산댐간의 관계 또한 불 명확해 이를 정확히 해달라"고 강조했다.

유경수 괴산댐수해피해대책위 관계자는 "이번 서울 집회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운영하는 괴산댐에서 일어난 수해 사고 관련, 현재 한국수력원자력이 진상조사를 거부하고 재난안전관리법(국가재난사고 조사)에 의한 정부의 합동진상조사를 촉구하기위한 집회이며 사고의 실체적 진실과 피해민들의 실상을 알리는 것"이라며 "괴산댐의 경우 모든 수위 및 제원에 대한 허위사실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