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토지리정보원에 건의문 발송

2월 22일 충북 제천시의회 의원 등이 경기도 수원 국토지리정보원을 방문해 관계자에게 국가기본도에 '충주호' 명칭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2018.02.22. / 뉴시스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가 자치단체의 지배권(자치권)을 침범하지 않도록 '충주호'를 국가 기본도에서 삭제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건의문을 지난 2일 국토지리정보원에 발송했다.

청풍호사랑위원회(위원장 장한성)는 건의문을 통해 "충주시의 고유지명을 따 '충주호'로 불리우면서, 호수에 접해 있는 제천시 5개면 61개 리는 충주시로 오인 각인되어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천시의 지배권 즉, 자치권을 충주시로 부터 침범 당해 오고 있어, 제천시 자치권 회복을 위하여 청풍호-충주댐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개 시·군 이상 걸쳐 만들어진 댐과 호수명칭은 지역 간 갈등과 분열을 우려해 댐과 호수 명칭은 고유지명이 아닌 포괄적 의미를 담은 서로 다른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임실과 정읍에 걸쳐 만들어진 댐은 섬진강 댐이고, 호수 이름은 옥정호라고 예를 들었다.

이 단체는 "충주댐 건설로 인해 1만8천693명의 수몰 이주민이 발생했으며, 제천시의 수몰 면적이 63.9%에 달해 충주와 단양군 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강조했다.

'충주호'로 불리어 오면서 제천시는 충주시에 자치권을 침범 당하는 또 다른 피해를 입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가 국토지리정보원에 보낸 공문. (사진=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 제공) / 뉴시스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는 제천시 지배권(자치권) 회복을 위해 오는 16일까지 납득할 만한 답변이 없을 시 국토지리정보원 앞에서 무기한 대규모 집회도 갖겠다고 천명했다.

장한성 위원장은 "오는 7일 이시종 지사 연두순방 시 청풍호 당위성과 타당성을 알리기 위해 제천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단체는 지난 1998년부터 '충주호' 명칭의 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제천시의회도 지난달 22일 국토지리정보원을 방문해 '충주호' 삭제를 요구했고, 제천시도 국가기본도상 '충주호' 표기를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